Login

투자위험과 수익률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6-04-13 00:00

모든 사람들은 위험을 회피하고 싶어합니다. 따라서 위험이 높은 금융상품에 투자하도록 투자자를 유인하기 위해서는 높은 위험을 감수하는 대가로서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투자위험과 수익률의 관계에 대해서 얘기하고자 합니다.

분산투자를 통한 위험의 감소

투자위험은 분산투자를 통하여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주식, 채권, GIC 등 다양한 금융상품에 분산투자할 수 있고, 다양한 산업에 속하는 주식, 채권 등에 분산투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액투자자의 경우에는 밸런스드 뮤추얼 펀드를 통해 분산투자할 수 있습니다. 분산투자하면 그 중 일부 상품의 가치가 심각하게 하락한다 할지라도 전체 투자자산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분산투자는 시장상황에 따라 개별 금융상품의 가치가 똑같이 변동하지 않기에 가능합니다. 투자상품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위험이 감소하는 분산투자의 효과를 이용하면 투자로 인한 심각한 손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투자위험과 수익률의 관계

안전하게 투자하고 싶은데 안전한 투자상품이 제시하는 수익률에는 만족하지 못합니까? 모든 투자자들은 위험 없이 고수익을 올리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위험과 수익률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고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고위험상품에 투자해야 합니다. 따라서 최선의 방법은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수익을 최대화할 수 있는 투자자산을 선택하는 길입니다.

똑같은 위험을 가진 두 가지 투자상품이 있다면 우리는 그 중 수익이 더 높은 상품에 투자할 것입니다. 또한 똑같은 수익을 가진 두 가지 투자상품이 있다면 그 중에서 위험이 낮은 상품을 택할 것입니다. 다음의 표는 투자상품별 위험과 수익률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GIC는 수익이 보장되는 만큼 수익률이 제일 낮은 투자상품이고, 주식이나 부동산은 투자위험이 높은 만큼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는 투자상품입니다.

모든 투자자들이 위험을 회피하는 성향이 있지만 그 정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즉 모든 투자자들이 똑같이 위험이 가장 낮은 GIC에만 투자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어떤 투자자들은 고수익을 기대하면서 다른 투자자들보다 좀더 높은 위험을 선택합니다.

‘투자위험’이란 여러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투자원금을 잃는 것이 위험이고, 다른 어떤 사람에게는 투자수익률이 인플레이션을 따라가지 못해 구매력을 잃는 것이 위험입니다. 기관투자자에게는 목표수익률을 달성하지 못하거나 미래의 기대현금흐름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이 위험입니다. 통계학적인 의미의 위험은 실제수익률이 기대수익률과 다를 확률입니다.

투자상품에 따라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의 종류 또한 다릅니다. 예를 들면 채권은 이자수익, 주식은 배당수익과 자본이득, 부동산은 임대수익과 자본이득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자수익, 배당수익 및 임대수익은 자산보유기간 동안의 현금유입액이고, 자본이득은 투자한 자산의 가치상승으로 인한 이익으로서 해당 자산을 매도할 때 실현되는 이익입니다.

반드시 기억할 점은 이러한 수익들은 거의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예상수익률’이라 불린다는 것과 투자상품의 가치가 하락하여 자본손실을 가져오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투자위험과 수익률의 관계를 이해하고 투자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성공투자에 도움이 됩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11  12  13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