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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년학’과 ‘죽음의 학’서설(2)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7-07-30 00:00

“오늘의 문제는 싸우는 것이요 내일의 문제는 이기는 것이요 모든 날의 문제는 죽는 것이다.” 이 말은 불란서의 문호 빅토르 위고가 남긴 명언이다. 생존을 위한 투쟁과 쟁취 그러나 결국 죽음에 이르는 존재 죽음처럼 분명하고 누구나 어디서나 언제나 홀로 맞는 이 사실을 준비 없이 맞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또 죽음을 금기시(禁忌視)하는 사람도 있다.

노년학과 함께 죽음의 학 ‘데너타러지(thanatology)’는 그리스어‘다나토스’(thanatos·죽음)와 ‘로고스’(logos·학문) 두 단어의 합성 명사이다. 독일에서는 ‘죽음의 학’이 중학교 교과 과정 중에 ‘죽음과 죽어가는 과정’으로 들어있다. 학생들이 이 과정을 거치면 삶에 대한 바른 자세와 자살 감소, 새로운 인생관을 확립하게 된다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죽음의 학’은 삶의 학이다.

죽음을 맞는 이들의 일반적 반응을 ‘5R’ 로 표현한다. 첫 단계가 거부(Rejection)이다. 의사의 오진이거나 검사과정의 실수일거라며 사실을 인정하기를 거절한다. 두 번째 단계가 반발(Reaction)이다. 나에게 그런 일은 있을 수 없다는 반발과 셋째 단계가 인정(Recognition)이다. 이때 대부분 흥정한다. 그리고 넷째 단계가 퇴행(Regression)이다. 환자는 병약함에 굴복한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가 단념(Resignation)이다. 모든 것을 운명에 돌리고 실망과 허탈감에서 좌절한다. 그러나 여기 가장 중대한 다른 ‘R’이 꼭 추가되어야 하는데 그것이 바로 부활(Resurrection)이다. 여기 기독교 죽음의 학이 존재해야 할 이유이다.

의학적으로 죽음을 크게 둘로 구분한다. 임상적 죽음(clinical death)과 생물학적 죽음(biological death) 바로 그것이다. 그런데 이 두 죽음 사이에는 약 4, 5분간의 시간적 간격이 있으며 이 기간 동안에 흉골 위에 간혈적 압박을 가하면 소생하는 확률이 약 20% 된다고 한다. 이때 소생함을 받은 환자의 일반적 증언은 현재의 삶과 전연 다른 삶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만난 사람은 이미 죽은 사람들이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사실을 예수님은 이미‘나사로의 비유’에서 자세히 말씀하셨다. (누가복음 16장 19~31절)

죽음을 기다리는 중환자는 병원에서 호스피스(hospice)로 그리고 터미널 케어(terminal care)에 들어간다. 그 뒤 운명하면 이때 영(靈)이 육에서 분리된다. 그리고 분리된 영이 하나님나라(낙원·paradise)로 간다. 이 분명한 사실을 우리는 성경 말씀 속에서 배운다.

사후 생명에 대한 내용은 기독교 이외에도 코란이나 다른 종교의 경전에서도 읽을 수 있다. 또 많은 철학자들의 증언으로,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영혼불멸설, 칸트의 도덕적 명령에 의한 완전한 존재로의 의무, 파스칼의 사후 영원한 생명을 믿는 쪽에 도박을 걸라는 이야기, 칼 융의 사후 생명을 믿는 편이 정신위생상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내용 등이 있으나 기독교 경전은 확실 분명하게 영생하는 길을 보여 주고 있다.

육은 하나님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한다고 사도 바울은 가르쳤다(고린도전서 15장 50절). 또 시편 기자는 “하나님께서 신자의 죽음을 귀중이 보신다”고 전한다.

영원을 산다고 하는 것은 하나님과 함께 오늘을 사는 것이다. 불멸을 믿기 위해서는 지금 이 땅에서부터 불멸의 삶을 살아야 한다. 이것이 신앙이다. 오늘의 죽음 준비가 내일의 영생하는 삶의 준비이다. 노년학에 이어 죽음의 학 연구는 영생을 위해 죽음의 관문을 통과하는 모든 천국 백성이 꼭 배워야 할 학문적 분야이다. 죽음을 배우면 삶이 보이기 때문이다. 잠시 후 죽음의 잠에서 깨어난 영은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게 될 것이다. 이것이 더 좋은 본향이다(히브리서 11장 16절).  

‘노년학’과 ‘죽음의 학’을 주제로 한 김철환 목사의 칼럼을 매주 토요일자에 연재합니다. 필자 김철환 목사는 밴쿠버 영광교회 담임목사로 재직하다가 은퇴한 후 현재 시애틀에 거주하면서 ‘노년학’과 ‘죽음의 학’에 대한 글을 쓰면서 미국 전국 각지에서 강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편집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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