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UBC-새 학기, 어떻게 시작하시나요?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8-01-24 00:00

학교 교육 홈페이지 적극 활용하기 공부 요령·취업 준비 정보 등 제공

LEAP, CareersOnline, Career Service 등 UBC에는 학교 홈페이지와 웹 시티(webct) 외에도 학생들의 학과 공부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 홈페이지가 많다. 숙제와 시험 준비에 급급해 UBC에서 제공하는 많은 학과 정보와 직업 관련 이벤트들이 소리 없이 묻혀버리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자.

■ 학과목 향상을 도와주는 홈페이지-LEAP

가장 알찬 강의를 듣는 팁에서부터 능률적인 시간 관리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는 웹사이트이다.

오늘 내가 공부하는 가장 우선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1. 좋은 점수를 받아서 더 광범위한 선택권을 갖기 위해
2. 배운 것을 즉시 일생 생활과 직업에 활용하기 위해
3. 이미 알고 있는 지식에 대한 더욱 깊이 있는 공부를 위해

위는 LEAP에서 제공하는 유형별 공부법 자가 진단 샘플이다. 만약 1번을 선택했다면 당신은 평가 예민 형이다. 공부의 동기가 평가에 중심을 두고 있기 때문에 각 교수님들이 나눠 준 코스 아웃라인에 있는 코스 목표를 잘 이해하고 정확히 무엇을 요구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코스 아웃라인을 잘 활용해 보자. 코스 아웃라인의 점수 분배표, 과제 마감일, 시험 날짜, 각 주에 읽어야 하는 교과서 분량들을 뚜렷하게 표시해서 한 학기 전체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책상 머리맡에 붙여 보자.
2번을 선택했다면 당신은 체계형이다. 지금 배우고 있는 주제들이 자신의 일상 생활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를 중요시 여긴다. 직업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정확히 무엇을 공부하고 싶은지, 또 지금 공부하고 있는 과목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를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3번을 택했다면 당신은 심사숙고형이다. 당장의 점수에 대한 평가보다는 지금의 학과 공부가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 고려하기 때문이다. 교실에서 토론될 주제들을 미리 노트에 적어 간다면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견해를 얻을 수 있다.

■ 집중할 시간을 잡아라

보통 중간고사가 있는 2월에 접어들면서, 또한 2-3학년 시기에 대학교에 들어올 때 세웠던 목표가 시들해지면서 슬럼프에 빠지기 쉽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끝까지 목표를 밀고 나가려면 능률적인 시간 관리가 필요하다. 시간 관리의 최대의 적은 ‘미루는 습관’. 미루는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 다음 세가지 방법을 적용해 보자.
첫째, 공부를 미루려고 하는 바로 그 순간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관찰하자. 곰곰이 생각해 보면 공부를 시작한다는 행위에 대한 밀려오는 압박감에는 특별한 이유가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둘째, “하기 싫어” 또는 “이걸 언제 다하지”라는 말을 자주 쓰고 있지는 않은지? 머리 속에 맴도는 부정적인 생각을 입 밖으로 내는 것은 스스로에게 최면을 거는 것이며 그 순간 그 생각은 기이하게도 현실로 굳어진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셋째, 5분 테크닉을 활용하자. 많은 분량의 공부를 한번에 몰아서 끝내기 위해 책상 앞에 앉았지만 집중력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시간을 쪼개어 보자. 5분 동안 집중해서 공부한 후 25분 동안 휴식을 갖자. 휴식이 끝났다면 다시 자리에 앉아 5분 동안 공부하자. 5분 공부를 하고 나면 보통 연속으로 더 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공부 시간을 차츰 연장하자.
이처럼 학생들의 적성과 성격에 따라 학과 공부에 효율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알려 주는 것이 LEAP의 매력이다.
홈페이지: http://leap.ubc.ca/

■ 직업 안내 홈페이지-CareersOnline

커리어온라인은 학과 공부를 하면서 당장 할 수 있는 직업들을 소개해주는 UBC의 구인/구직 사이트(www.careers.ubc.ca)이다. 캠퍼스 안팎 시간제 일자리, 유학생 일자리, 인턴십 등이 수시로 등록된다. 직업 경험과 더불어 학생들의 전공에 관련된 진로를 안내해 주는 “What Can I do With My Major”라는 검색 도구도 있다.

■ 다가오는 진로 정보

● 커리어 오리엔테이션
대상: 관심 있는 직업이 있지만 무엇을 어떻게 준비할지 질문할 곳을 찾고 있던 학생들
날짜: 1월 25일, 27일, 28일 오후 12시-1시
장소: Brock Hall Room 1040 상담실
별도 신청이 필요 없음
● Business Objects 정보
대상: 공학, 경영학, 수학, 통계학 학생들
날짜: 1월 28일 월요일
          오후 5시 45분-7시 45분
장소: Dempster Pavilion, Room 310
신청: Career Service 홈페이지
www.careers.ubc.ca/
events.cfm?page=calendar

■ 문과 커리어 엑스포

각 학과에서는 학생들의 진로를 발굴해주는 엑스포를 연중 행사로 열고 있다. 문과에서 열리는 이번 엑스포는 진로 선택 범위가 넓은 학생들에게 졸업 후 무궁무진한 기회를 제공하는 이벤트이다.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졸업생들을 초청해 대학교 공부를 어떻게 원하는 직업에 적용할 수 있었는지를 알려 준다. 졸업생 연설회가 끝나면 궁금했던 점들을 물어 보는 시간을 가지며 네트워킹을 쌓는 기회가 될 것이다.
엑스포 일정: 1월 30일(수) 오후 5시-8시 30분. 신청 마감 당일 오후 4시 45분까지(챈 센터)
http://www.arts.ubc.ca/students/nc/student-leadership-career-planning/arts-career-expo.html#c611

■ 미래 설계 워크숍(Future Mapping)

● 제 1화와 제 2화: 선택 범위 알기
졸업생들의 경험담을 듣고 질문하며 자신이 생각하는 직업 만족도를 정의하고 이것을 기준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진로의 선택 범위를 정리 해본다.
2월 6일, 13일 오후 2시-4시
3월 5일, 12일 오전 11시-오후 1시
4월 3일, 10일 오후 1시-3시
● 제 3화: 숨어 있는 직업 시장
효과적인 네트워킹 연습과 취업 시장 검색하는 방법을 통해 숨어 있는 기회를 찾아 낸다. 또한 봉사활동, 인턴십, 시간제 일자리를 통해 직업 경험을 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2월 26일 오후 1시-3시
3월 13일 오후 2시-4시
4월 9일 오전 10시-오후 12시
● 제 4화: 이력서와 소개서 쓰기
이력서를 쓰는 방법뿐만 아니라 다른 이력서보다 돋보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준다. 자신의 이력서를 개별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으며 다른 학생들의 이력서를 나눠 보며 팁을 얻을 수 있다.
1월 31일 오후 2시-4시
2월 19일 오전 10시- 오후 12시
3월 12일 오후 1시-3시
4월 8일 오후 12시-2시
● 제 5화: 면접 보기
면접 준비 단계부터 자주 쓰이는 행동 중심적 질문(Beahavioural Questions)에 답하는 연습을 한다.
1월 24일 오후 12시 30분-2시 30분
2월 20일 오후 2시-4시
3월 18일 오전 10시 30분- 오후 12시 30분
4월 8일 오후 2시-4시
● 제 6화: 직업에서 성공하기
학생에서 직업인으로 자연스럽게 전환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능숙한 의사 소통 등 정보화 사회가 추구하는 가치와 상식들을 알려 준다.
워크숍 신청은 학생 진로 홈페이지인 http://www.students.ubc.ca/success/careers.cfm 에서 할 수 있으며. 온라인 워크숍도 신청할 수 있다.

이원경 학생기자 (경영학과 2년) alicelee0314@hotmail.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