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UBC 미대 대학원에 가려면 지금부터 이렇게 준비하라!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8-02-07 00:00

지난 2월 1일은 UBC 미대 대학원 지원 마감일이었다. 대학원 입학은 졸업을 앞둔 학부생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고려해볼 수 있는 경우이다. 유학생으로 UBC에 입학, 4년 졸업을 계획했던 나 자신도 예외없이 대학원 입학 요건을 미대 웹사이트에서 읽고야 말았다.

Masters in Fine Arts(MFA)는 UBC에서 제공하는 2년 과정의 미술 석사 학위이다. 대학원생들은 회화(painting), 데생(drawing), 조각(sculpture), 사진(photography), 판화(printmaking), 디지털 아트(digital art) 중에서 자기 취향에 맞는 분야를 골라 집중적으로 작품활동에 전념할 수 있다. 미술 석사는 전문적인 미술관련 직업을 구하는 데 필수적인 학위이며, 대학교에서 가르칠 수 있는 기본적인 자격증이 되기도 한다.

미대 대학원 지원의 기본 요건으로는 우선 UBC 대학원 입학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이것에 관한 정보는 UBC 대학원 웹사이트(www.grad.ubc.ca)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그리고 3학년과 4학년 때의 성적이 최소 72% 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한다. 미대 대학원에서는 매년 6명의 학생을 선발하고 있으며 선발 기준은 학교 성적을 포함하여 포트폴리오, 추천서 3장, 학교 외에서의 미술 활동, 전시회 경력 등이 있다.

대학원 생활에서 가장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은 학교내 개인 스튜디오(250평방피트 규모)를 부여받는 것이다. 또한 대학원생들만을 위한 컴퓨터실과 넉넉한 공동 작업실은 굉장히 유혹적이기까지 하다.

2년간의 대학원생활은 학교내 벨킨 갤러리(Morris and Helen Belkin Gallery)에서 졸업전시회를 갖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졸업 전시회는 매년 9월 열리며, 졸업전이 열리는 거의 한 달간 갤러리 전체가 졸업생들만을 위해 사용된다.

지난 기사에서도 언급했듯이 UBC에서 미대는 지극히 ‘아담한’ 학부이다. 미대가 차지하는 공간은 넓은 캠퍼스 내에서 다소 소박해 보일지 모르나 알찬 교수진과 학생들은 학년말 전시나 졸업전시를 통해 UBC만의 특별한 미대로 거듭나고 있다. UBC 미대는 대학 과정과 대학원 과정을 통해 현재 미대교수와 강사들, 아트 갤러리 책임자, 운영자를 배출하기도 한다.

미술 분야 전문직을 고려하는 학생들은 내년 2009년 미대 대학원 원서 마감일을 꼭 기억하고, 입학 조건에 맞춰 지금부터 서서히 준비해나가는 것이 좋겠다.

박신혜 학생기자 (미술학과 3년) sinhye@gmail.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