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합법적 개명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8-05-30 00:00

사람들이 개명하고 싶어하는 이유는 많다. 새 이민자들이 직업을 구하기 시작할 때, 그들의 성과 이름이 자신들이 온 나라에서는 쉽게 발음되지만, 다문화적인 캐나다에서는 많은 사람들에게 그들의 성과 이름을 발음되기는 어렵다는 것을 깨닫는다. 때로는 이민서류에 실수가 있을 수가 있고, 어떤 가족은 모든 가족의 구성원이 하나의 성을 공유하기를 원한다.

만약에 당신이 합법적인 개명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알맞은 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캐나다 시민권을 신청함과 동시에 합법적으로 개명이 가능하리라고 생각한다. 실제로는 캐나다 시민권 신청을 할 때, 합법적으로 개명이 완료되어 있어야 한다.

본인의 모국을 여행할 경우, 합법적 개명에 따라 생기는 결과에 대해 잊지 말아야 한다. 예를 들어 영주권자가 개명하기 전의 이름이 쓰여있는 여권과 개명 후의 이름이 쓰여있는 영주권 카드를 들고 여행할 경우를 생각해보자. 여행할 때마다 두 개의 서류에 기재되어 있는 이름이 한 사람의 것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항상 소지해야 한다.

이런 점을 모두 고려하고 개명을 신청하기로 결정했다면, 방법은 다음과 같다. 부모와 한 자녀 등 3명으로 이뤄진 가족이라고 가정해 보자. 우선은 개명신청에 요구되는 나이와 거주기간을 충족해야 한다. 신청인이 19세 이상 성인일 경우 BC주에 3개월 이상 거주한 후 본인과 자녀를 위해 개명신청을 할 수 있다.

첫째, 신청서가 필요하다. 직접 Vital Statistic Agency를 방문해서 신청 패키지를 요청할 수 있다. 광역 밴쿠버 지역에 거주할 경우 랍슨(#205-604 Robson St.)에 위치한 Vital Statistic Agency를 방문할 것을 권장한다. 신청서는 전화 250-952-2681, 팩스 250-952-2527, 이메일 HLTH.CNFORMS@gov.bc.ca로 요청할 수 있다. 문의 밴쿠버 (604) 660-2937, 빅토리아 (250) 952-2681

둘째, 신청서를 작성하고 이를 뒷받침해주는 문서들을 모아야 한다. 합법적으로 개명을 하려는 합당한 이유를 제시해야 함을 잊지 말고, 유명한 사람의 이름을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다. 캐나다 밖에서 태어난 경우, 공인된 이민서류, 영주권 카드 또는 시민권 카드 사본 등이 필요하다.

자녀의 개명을 원할 경우, 개명 동의서를 작성해야 한다. 자녀가 12살 이상일 경우 자녀의 개명을 위해 자녀의 동의가 필요하다. 자녀의 성을 새 배우자의 성으로 바꿀 경우, 새 배우자의 동의가 요구된다. 상황에 따라 추가로 다른 문서가 요구될 수도 있다.

셋째, 18세 이상 성인들을 위한 지문 채취 패키지를 받아야 한다. 본인의 신청서와 관련 문서를 가지고 가까운 지역 경찰서나 RCMP가 파견되어 있는 장소로 가야 한다. 지역경찰이나 RCMP가 지문을 채취한 후, 신청서와 관련 문서, 채취한 지문을 Vital Statistics로 보낼 것이다. Vital Statistics은 신청자의 이름을 변경한 후 지문을 다시 RCMP로 보내 범죄 기록을 조회하게 한다.

개명 비용은 성인 1인당 137달러(증명서 비용 포함)이다. 성인 신청서에 포함된 19세 이하 미성년자는 27달러이다. 18세 이상 성인 신청자의 범죄 기록 조회 비용은 25달러이며 RCMP를 대신해서 징수된다(지역에 따라 비용이 다를 수 있음).

합법적인 개명이 끝난 후, 신청자는 증명서를 받게 된다. 그 후에 BC주 운전면허증, 의료보험카드, 기타 다른 문서들의 이름을 바꾸어야 한다.

결혼한 후 배우자의 성으로 바꾸는 과정은 복잡하지 않다. 합법적으로 성을 바꿀 필요가 없다. 본인의 성 또는 배우자의 성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배우자의 성으로 시민권 카드에 자신의 이름이 나오기를 원하면, 주정부에서 발행된 문서에 나오는 본인의 성을 바꿔야 한다. 새로운 의료보험증이나 운전면허증을 결혼증명서 사본과 동봉하여 개명을 요청하면 된다. 이혼을 했거나 단순히 마음이 바뀌어서 본래의 성을 다시 사용하고 싶을 때는, 앞에서 언급된 합법적 개명 절차를 따를 필요가 없다. 본인이 원하는 성을 사용하고, 주정부 문서들을 다시 본인 본래의 성으로 바꾸면 된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