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히트치는 추석 손님상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8-09-11 00:00

늘 똑같은 음식을 만들게 되는 추석. 남은 차례 음식으로 차려내는 손님상 말고 색다른 메뉴는 없을까? 동네 요리선생님들에게서 그 해답을 찾았다. 장본 재료, 남은 재료를 응용한 요리로 손님들에게 인기 얻는 이색 추석 메뉴를 공개한다.

민선희 선생의 추석 선물로 만든 일품식

“추석 때는 쇠고기, 갈비 등의 고기 선물을 많이 받는데다가 해물과 고기 요리를 많이 해 냉장고에 고기나 채소가 남기 마련이죠. 같은 고기라도 양념, 조리법만 변경해도 색다른 손님상을 차릴 수 있어요. 새콤달콤한 소스를 곁들인 냉채나 매콤하면서 짭짤한 양념으로 만든 찜은 누구나 좋아해 밥반찬이나 술안주로도 좋은 메뉴가 됩니다.”

새우오색냉채

재료 새우(중) 30마리, 배·당근·비트·오이 1개씩, 게맛살 4줄, 레몬즙 1큰술, 소스(식초 4큰술, 설탕·간장 3큰술씩, 생크림·연겨자·고추기름·레몬즙 1큰술씩)

만드는 법
1 새우는 머리, 내장을 떼어내고 레몬즙을 뿌려 살짝 데친다.
2 배, 당근, 비트, 게맛살은 곱게 채 썰고, 오이는 돌려 깎아 채 썬다.
3 그릇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4 볼에 모든 재료를 넣고 먹기 직전에 소스를 뿌려 섞어낸다.

1 쇠고기사태떡찜

 

재료 쇠고기(아롱사태) 600g, 가래떡 300g, 은행 20알, 마른 표고버섯·밤·대추 10개씩, 청양고추 8개, 고기양념(간장 9큰술, 설탕·배즙·다진 파 4큰술씩, 참기름·다진 마늘 2큰술씩, 물엿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아롱사태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빼고 큼직하게 썬 다음 분량의 양념에 30분 정도 재운다.
2 압력솥에 재운 아롱사태를 넣고 중불로 익힌다.
3 가래떡은 한입 크기로 썰고 마른 표고버섯은 불려 기둥을 뗀다. 청양고추는 포크로 군데군데 구멍을 낸다.
4 밤은 껍질을 벗기고 은행은 기름에 볶거나 소금물에 데쳐 껍질을 깐다.
5 고기가 반쯤 익으면 불을 끄고 김이 빠지기를 기다렸다 뚜껑을 열고 떡, 밤, 대추, 청양고추를 넣고 조린다. 6 국물이 졸아들고 재료가 잘 어우러지면 그릇에 담고 은행을 얹어낸다.

 


2 돼지갈비강정

 

재료 돼지갈비 800g, 마늘 4쪽, 마른고추 2개, 대파 1대, 생강 1톨, 녹말 3/4컵, 식용유 적당량, 갈비 재움장(양파즙 4큰술, 배즙 2큰술, 후춧가루 1/4작은술), 간장양념장(간장·물·물엿 3큰술씩, 청주 2큰술, 설탕 1큰술 반)

 

만드는 법
1 돼지갈비는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낸 뒤 기름기를 떼어낸다. 마른고추는 2cm 폭으로 잘라 씨를 털어낸다.
2 끓는 물에 손질한 돼지갈비를 넣고 마늘, 대파, 생강을 넣은 뒤 뚜껑을 열고 삶는다. 어느 정도 익으면 꺼내 칼집을 서너 번씩 넣어 양념이 잘 스며들게 한다.
3 볼에 갈비를 담고 분량의 재움장을 넣어 20분 정도 재운다.
4 갈비가 재워지면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칼집 넣은 곳을 벌려가며 녹말가루를 묻힌 뒤 170℃의 기름에 노릇하게 튀긴다.
5 팬에 분량의 간장양념장, 마른고추를 넣고 중불에 끓이다 매운 향이 나면 튀긴 돼지갈비를 넣고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센불로 윤기나게 조린다.

민선희 선생은…
동네 요리선생님으로 시작해 현재 뉴코아아울렛과 홈에버 문화센터에서 요리를 가르치고 있다. 한식, 일식, 중식 등을 퓨전식으로 결합한 가정요리 전문가.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