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기억력 돕는 두부 듬뿍 뇌에 활력주는 호두 가득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8-11-07 00:00

구본길의 컨디션 살려주는 요리
 

시험을 앞둔 수험생을 위한 음식. 가족의 식탁을 책임지는 주부에겐 또 하나의 숙제다. 조금은 특별하면서도 부담 없는, 이왕이면 시험 공부에 도움이 되는 요리와 간식은 없을까?

1992년 세계요리올림픽 금메달리스트,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호텔외식경영학과 교수인 요리연구가 구본길씨가 수능시험을 치를 수험생을 위한 특별 식단을 제안한다.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 메뉴에 강장효과와 소화를 돕는 마늘,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레시틴'이 함유된 두부, 뇌에 활력을 주는 호두,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비타민C가 함유된 오렌지, 소화를 돕는 보리 등을 재료로 썼다. 곁들일 음료는 따뜻한 물이나 차를 추천한다.


마늘잼 샌드위치

▷재료: 마늘 80g 설탕 180g 사과 40g 물 20㏄ 보리식빵 6쪽

조리법: 사과는 갈아서 준비하고 마늘을 물에 삶는다. 삶은 마늘을 체에 내려 사과, 설탕과 함께 냄비에 넣고 졸여 마늘잼을 만든다. 식빵 가장자리는 잘라내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 살짝 굽고 마늘 잼을 바른다.

※주의 : 너무 센 불에서 졸이거나 오래 끓이면 분말처럼 될 수 있다.

 

밤죽

▷재료: 생쌀 25g 밤 60g

조리법: 밤은 너무 무르지 않게 15분간 삶고 쌀은 씻어서 물에 불린다. 삶은 밤의 껍질을 벗기고 불린 쌀과 함께 믹서에 갈아 냄비에 담는다. 적당량의 불을 붓고 타지 않게 저으면서 끓인다.

 

오렌지 양파소스 새우 샐러드

▷재료: 작은 새우 150g 양파 100g 셀러리 20g 육수 300㎖ 오렌지주스 100㎖ 생크림, 레몬즙, 소금, 후추 약간씩

조리법: 작은 새우를 삶고 양파와 셀러리는 곱게 썬다. 양파를 잘 볶은 후 육수를 붓고 완전히 뭉그러질 때까지 삶아 믹서기에 갈아둔다. 오렌지주스에 갈아둔 양파를 넣고 끓이다 생크림을 넣고 졸인다. 새우에 양파, 셀러리, 파슬리를 넣고 소스를 잘 섞어 담아낸다.

 

부추 두부말이

▷재료: 두부 1/2모 부추 100g 다진 쇠고기 100g 다진 양파 50g 다진 마늘 약간 초간장 소스 50㎖ 소금·후추 약간씩

조리법: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양파를 볶다가 쇠고기를 넣고 볶는다. 두부를 으깨 볶아둔 재료와 섞고 소금, 후추로 간한다. 김밥말이 대발에 부추를 가지런히 펴고 위 재료를 부어 김밥 말듯 감싼다. 대발 째 냄비에 넣고 살짝 쪄낸 후 식혀서 초간장 소스를 곁들인다.

초간장 소스는 간장 20㎖에 식초 30㎖, 마늘즙, 양파즙 약간을 섞어 만든다.

 

고구마 누룽지 튀김(디저트)

▷재료: 고구마 100g 설탕 10g 생강가루, 계핏가루·호두 약간씩 물엿 20g 누룽지 50g

조리법: 고구마는 구워 으깨고 누룽지를 튀겨 으깨둔다. 설탕을 녹여 물엿과 생강가루, 계핏가루를 넣어 섞어둔다. 으깬 고구마 중간에 호두를 넣고 둥글게 뭉쳐 소스를 바르고 으깬 누룽지를 묻혀 낸다.

 

글 행복플러스 이경석 기자ㅣ사진 조영회 기자ㅣ촬영협조=파티에존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