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캐나다 학업 정보 [에세이·작문능력 향상시키는 요령]②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8-11-14 00:00

에세이 훈련 요령 (상급 수준)

아래의 훈련 요령은 에세이의 종류에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과정이나 요령들을 설명한 것으로 이를 통해 에세이 쓰는 요령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 형식 및 주제를 정한다

① 에세이의 본문이나 구조가 어떤 형식으로 작성되어야 하는지를 파악한다.

아마도 교사가 에세이 과제의 주제를 정해 주었거나 여러 주제들 중 자신이 원하는 주제를 선택해 에세이를 작성하도록 과제를 내줄 것이다. 주제들은 아래와 같은 핵심 단어들과 연관되어 있어 어떤 형식으로 에세이가 구성되어야 하는지 암시한다. 아래의 형식들은 에세이뿐만 아니라 주관식 시험, 작문 과제에 모두 해당됨으로 그 의미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Analyze (분석) 형식: 분석은 대상이나 개념을 이를 구성하는 요소들로 구별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시, 소설, 연극” 등에 관한 분석하라고 과제가 주어지면 이를 구성하는 요소들인 관점, 배경, 등장 인물, 주제, 줄거리, 동기 등에 대해 분석하여 이 요소들이 모여 어떻게 작품을 이루는지 설명한다.

·Argue (논쟁) 및 Criticize (평론) 형식: 논쟁이나 평론하라는 과제가 주어지면 어떤 주제나 관점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를 하는 자신의 의견을 밝히는 것으로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나 예를 반드시 언급해야 한다.

·Compare (비교) 및 Contrast (대비) 형식: 두 단어는 함께 사용되기도 하는데 “비교” 하라고 과제가 주어졌을 때에는 유사한 점과 차이점을 함께 언급하고 “대비” 에는 차이점만 밝히면 된다.

·Define (정의) 형식: 이 형식은 간결하고 명확하며 믿을만한 의미들을 서술하는 것으로 너무 자세하게 서술할 필요는 없다.

·Describe (설명) 형식: 주어진 과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라는 의미로 독자들은 이 에세이를 통해 당신이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한 명확한 이미지를 얻게 된다.

·Diagram (도표) 형식: 주제와 관련된 특별한 도표, 차트, 그래픽을 첨가하는데 이 때 영역에 대한 서식을 함께 기재해 도표의 이해를 돕고 필요에 따라 간단한 설명도 함께 포함된다.

·Discuss (토론) 형식: 이 방식은 논쟁과 유사한데 주제에 대해 주의 깊게 분석하고 장, 단점을 파악한 후 여러 가지 이유나 예를 들어 자세하게 주장 또는 논하면 된다.

·Enumerate (열거) 및 List (나열) 형식: 이 단어의 의미는 목록이나 요점들을 열거하라는 의미로 하나씩 간결한 형식으로 나열하면 된다.

·Evaluate (평가) 형식: 평가하라는 과제나 문제가 주어지면 주제가 강조하는 강점 및 한계에 대해 신뢰할 만한 주의 깊은 평가를 내린다. 

·Explain (설명) 형식: 여기에서는 주어진 주제에 대해 명확한 해석이나 설명을 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실험 결과나 의견에 차이가 있을 때 이를 설명하라는 문제라면 “어떻게” 또는 “왜”라는 방식을 통해 이를 설명하는 것이 좋은 해답이 될 것이다.

·Illustrate (예증) 형식: 예증은 설명 형식 방식에 자신의 답변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숫자, 그림, 도표 또는 구체적 예를 제시해야 한다.

·Justify (증명) 형식: 주제에 대해 증명하라는 과제가 주어졌을 때는 반드시 이를 증명하는 명확한 근거나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

·Outline (개요) 형식: 주어진 주제에 대해 체계적인 설명을 하라는 방식으로 핵심 요점과 이를 뒷받침하는 보조 내용들을 서술한다. 이 때 너무 사소한 것이나 자세한 내용은 제외시키고 정보를 조직적으로 배열 및 분류한다.

·Prove (입증) 형식: 증명 또는 검증하라는 과제로 검증된 자료를 논리적인 방법으로 평가 또는 인용하여 이를 분명히 밝히는 것이다.

·Relate (연관) 형식: 문제에 대해 서로의 연관성을 밝히라는 과제로 관계 및 관련된 사항을 서술하면 된다.

·Review (논평) 형식: 문제의 주된 관점에 대해 체계적인 귀결 방식에 의해 분석하거나 짧게 논평하면 된다.

·State (진술) 형식: 주어진 문제에 대해 간명한 이야기 형식으로 서술하는데 일반적으로 너무 자세한 서술이나 예를 들지는 않는다.

·Summarize (요약) 형식: 주된 생각을 간단하게 서술한다. 이 때 너무 상세한 예를 드는 것은 삼가 한다.

·Trace (자취) 형식: 이 과제는 주어진 사건의 과정을 밟아 나가는 것으로 과정 설명, 역사적 흐름, 기원과 전개 과정 등을 들 수 있다.

자신이 쓰고자 하는 에세이, 작문 과제, 주관식 시험 문제가 위의 전개 형식 중 어느 것에 속하는지 분명히 인식하고 글을 쓰기 시작해야 한다.
 


②충분히 시간을 갖고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한다.

만약 주어진 주제가 없고 자신이 직접 선택해야 경우 아래와 같은 내용들에 대해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구하여 본다.

·어떤 주제들에 대해 관심이 있는가?
·선택한 주제의 어떤 사항들이 당신의 흥미나 관심을 유발하는가?
·선택한 주제와 관련해 당신이 궁금해 하는 사항이나 수수께끼가 있는가?
 

③ 선택한 주제는 자신이 작성할 분량을 고려해 그 범위를 적당히 좁혀야 한다.

예를 들어, 가족에 대해 한 장 정도 에세이를 작성하는 경우 “가족 누구의 특별한 성격이나 재미있는 사건” 등과 같이 범위를 좁혀 초점을 맞추어야지 만약 가족 모두의 삶에 대해 이야기 한다면 범위가 너무 광범위해 분량이나 흥미를 맞출 수 없을 것이다.

만약 주제로 “My father”라고 한다면 너무 광범한데 이런 경우 “My father is my best friend.” 로 수정하고
“Volcanoes of the world”의 경우에는 “The eruption of Mt. Pinatubo in June 1991” 로 범위를 좁혀 나갈 수 있다.
 

④주제를 좁혀 나가고 주제와 관련한 소 주제를 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brainstorming 을 이용한다.

이 방법은 머리 속에 떠오르는 대로 아이디어를 기록해서 가장 좋은 것들을 선택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아이디어들을 얻을 수 있다.

·연필과 종이를 가지고 책상에 앉는다. 주제에 대해 짧은 시간 (5분 정도) 동안 머리 속에 떠오르는 대로 종이에 적는다.


  IGE 유학 제공 www.iglobaledu.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 삼성에 현금 트레이드 된 투수 장원삼  좌투수 장원삼(25) 현금 트레이드로 프로야구가 연말 소용돌이에 휩싸인 가운데 삼성 라이온즈의 과욕이 이번 사태를 불러온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삼성은 지난 14일 히어로즈로부터 장원삼을...
줄줄 새는 '농업 지원금' 일회성 현금으로…공돈 타가는 '다방 농민' 기승 지원예산 75%가 보조금… 직불금만 2조 영농자금 받아 술집·주유소 경영하기도 '선심성 퍼주기' 지원제도 전면 개선해야 경기 지역에서 소를 사고파는 중간상(商) A씨와 B씨는 2004~2005년...
BC지방자치제선거.. 낮은 투표율 문제점으로 남아
15일 BC주 전역에서 실시된 지방자치제선거(Municipal Election) 결과는 일부분 민심의 변화를 보여..
“영어 상급자 위한 프로그램도 만들어져야”
BC주정부가 새 이민자들의 영어교육과 정착을 돕기 위해 2200만달러를 투자한다. 머레이 코엘(Coell) BC주 고등교육부 장관은 “확대된 영어교육을 통해 커뮤니티와 고용주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면서 “기본적으로 영어실력이 탄탄해야...
CFIA “지난 광우병소와 연관돼 조사중”
캐나다식품검사국(CFIA)은 17일 BC주에서 광우병(BSE)에 감염된 7살난 젖소를 발견했다고..
“순이익 줄었지만, 보험료 수입은 늘어”
ICBC(BC차량보험공사)의 올 3분기까지의 순수익이 4억3700만 달러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 대비 약 15% 가량 줄어든 수치다. 금융시장 불안 등으로 인한 투자 수입 감소가 전체 순이익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ICBC는 “시장 여건이 개선되지...
몇 차례 권총 발사… 업소관계자 주의 촉구
써리지역에 연속으로 강도사건이 발생해 가게 소유주들의 주의가 촉구되고 있다. 지역관할 연방경찰(RCMP)은 16일 5건의 강도사건이 연달아 발생한 가운데, 2건은 권총을 꺼내든 범인의 협박이 있었다고 17일 발표했다. 첫 번째 사건은 108에비뉴와 스코트로드(Scott Rd)...
새해달력이 귀해질 전망이다. 캐나다 국내 업체들도 비용절감 차원에서 달력 인쇄 부수를 줄이고 있기 때문이다. 달력인쇄업체 비즈커뮤니케이션스사 관계자에 따르면 “작년보다 홍보용 달력 주문이 30%이상 줄어든 가운데 이전에 들어온 주문들도 다시 물량을...
50대 비교결과 UBC 4위, UVic 17위, SFU 20위   연구실 규모와 예산, 학생숫자, 연구비지원 규모를 기준으로 캐나다 국내 대학 순위를 분석한 결과 1위는 토론토대학교(U of T)로 나타났다. 리서치 인포소스사가 최근 발표한 “캐나다 최고 50위 연구 대학교 2008”...
요사이 밴쿠버에 산악인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산악동우회만 해도 여러 개 된다. 참으로 반갑고 좋은 현상이다. 근교(local) 산들을 다니면서 기량을 늘이고 즐기다 보면 더 높은 산에 도전해 보고 싶어진다. 밴쿠버 주위에 있는 Baker山, Rainier山 등을 생각할 수...
요사이 밴쿠버에 산악인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산악동우회만 해도 여러 개 된다. 참으로 반갑고 좋은 현상이다. 근교(local) 산들을 다니면서 기량을 늘이고 즐기다 보면 더 높은 산에 도전해 보고 싶어진다. 밴쿠버 주위에 있는 Baker山, Rainier山 등을 생각할 수...
“한국서 마지막 ’로미오와 줄리엣’ 공연 슬프고 떨려” “은퇴하기 전에 꼭 한국 관객들 앞에서 다시 한번 ’로미오와 줄리엣’을 전막으로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슬프기도 하지만 그 느낌은 공연을 끝내고 독일에 돌아가면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17-18일...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7일 정부 각 부처와 산하기관 대변인 40여 명을 청와대로 불러 오찬을 한 자리에서 "대변인들은 정권을 위해 홍보할 필요 없다. 정책을 위해 홍보하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국민일보 보도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한 정부...
▲ 배우 김윤진이 美 연예지 'EW'가 선장한 '올해의 엔터테이너'에 선정됐다. 지난 1월 미국 유력 일간지 USA 투데이 1면을 장식해 화제가 된 김윤진이 14일(현지시간) 미국 연예전문지 엔터테인먼트 위클리(EW)가 선정한 ‘올해의 엔터테이너’(Entertainers Of The Year)에...
▲ 대표팀 소집을 앞두고 유럽 리그 경기에 나서는 박지성-박주영-이영표   [스포탈코리아] 한준 기자= 사우디 원정을 앞둔 한국 대표팀의 유럽파 선수들이 주말 리그 경기를 통해 예열 작업에 나선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박지성(27.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에세이 훈련 요령 (상급 수준) 아래의 훈련 요령은 에세이의 종류에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과정이나 요령들을 설명한 것으로 이를 통해 에세이 쓰는 요령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 형식 및 주제를 정한다 ① 에세이의 본문이나 구조가 어떤 형식으로...
   갑자기 추워진 날씨 때문에 건선환자들에게 빨간 불이 켜졌다. 날씨가 쌀쌀해지면 건선환자들의 고난이 본격화된다. 날씨가 추워지면 대기가 더욱 건조해지는데다, 일조량까지 줄어들어 건선이 악화되기 쉽기 때문이다. 건선은 인구의 0.5~2%에...
이선희(38) 조리장의 하루 일과는 '배추 문안 인사'로 시작한다. 밤새 배추가 잘 절여졌나 확인하는 것이다. "김치는 절이기가 가장 중요해요. 배추 절임 상태가 김치 맛의 70%를 좌우한다고 봐요." 이 조리장은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호텔 '수펙스(SUPEX) 김치' 맛을...
11월 들어서도, 석유 및 가스 시추권 판매가 호조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BC주정부에 따르면, 11월 현재까지 시추권 판매액은 약 1억1400만 달러어로, 올 한 해 누계는 22억 달러를 넘겼다. 리차드 뉴펠드(Neufeld) 광산부 장관은 “2008년은 (석유 및 가스 분야에서) 매우...
리치몬드 지역 강변에서 또 발견
BC주 해변지역에서 발견된 ‘잘려진 발’ 미스터리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리치몬드 관할 연방경찰(RCMP)은 12일 “전날 아침 리치몬드 거주 커플이 잔해가 들어있는 것으로 보이는 운동화 한 짝을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며 “연방경찰은 이 운동화를 수거해...
 1351  1352  1353  1354  1355  1356  1357  1358  1359  1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