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이성수의 경제 진단]캐나다 부동산 시장 전망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8-12-12 00:00

 ■ 신규건설
2008년 11월 중 캐나다의 주택신규건설은 예상보다 큰폭으로 하락하여 연 17만2000호를 시현하였다.
이는 2001년 말 이래 최저 수준이며, 단독주택 및 다주택 신규건설 모두 하락하였다. 특히 다주택 신규건설은 최근 1년이래 가장 저조한 수준이며 단독주택 신규 건설은 전년 동기 대비 35% 감소하였다.
이와 같은 신규건설 부진은  매매거래 감소 및 부동산 대출 경색을 동반하고 있다.
지역별로 보면 신규 주택 건설은 BC주와 온타리오주가 31%, 29%의 가장 큰 폭의 감소를 보였으며 이는 CONDO 시장 침체 등에 기인된 것으로 분석 되고 있다.


■ 주택 매매거래
BC주의 주택거래는 전년동기 대비 50% 정도 수준을 보이고 있다.
부동산 경기 선행지수인 신규주택 건설의 감소는 약 6개월 후의 주택거래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사스캐처원, 마니토바 및 P.E.I주는 11월중 신규건설이 증가하였다.


■ 2009년 전망
주택 신규건설은 2009년에도 부진할 것으로 전망되어 18만호 건설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밴쿠버 주택 가격은 2009년 9월 말 현재 전년 동기 대비 약 8% 하락 하였으며 판매를 위한 Listing 물량도 증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별 신규 주택 건설 추이는 아래 도표를 참조.                


Source : BMO Capital Market
몬트리올 은행  이성수  이사
☎(604) 668-1078


본 칼럼에 게재된 내용은 몬트리올은행의 견해와 상치될 수도 있으며 필자의  견해 임을 밝혀둡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