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캐나다 경기후퇴에 빠졌다”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8-12-19 00:00

RBC 보고서 지적…내년도 경제 0% 성장

가끔 금융 보도나 관련 보고서는 민간의 체감보다 늦게 나온다. 감이 아니라 실제수치와 드러난 사실을 토대로 기술해야 하기 때문이다. 19일 로얄은행(RBC)은 “캐나다 경제가 경기후퇴에 빠졌다(Canada’s economy falls into recession)”며 사람들의 최근 경기 체감을 확인해 주었다.
RBC는 2008년 캐나다 경제성장률이 0.8%, 내년도에 0%가 될 전망이라고 발표했다. 0% 발표는 사실상 후퇴를 의미한다.

미국경제가 문제다.  크레이그 라이트(Wright) 수석 부사장 겸 수석경제분석가는 “미국 경제는 깊은 경기후퇴에 굴러 떨어졌다”며 “어떻든 간에 우리는 캐나다 경제가 둔화되겠지만 다른 나라들처럼 심각한 수준은 되지 않으리라고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라이트 수석부사장은 “어려움은 남아있더라도 2009년 하반기에 온건한 수준의 경기 회복을 기대한다”고 말해 경기 회복 시점에 대해서는 다른 보고서들보다 앞선 시점을 짚었다.

RBC보고서는 지난 3개월간 급격한 상품가격 하락이 지난 6년간 지속적으로 올라온 캐나다 국내 소득상승세를 멈추게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소득상승세는 지난 몇 년간 캐나다 소비자와 기업, 정부의 소비를 유지하는 밑바탕이었다. 그러나 2009년에 국내 소득성장이 둔화되면서 소비침체 국면을 맞이할 전망이다. 여기에 신용경색과 부동산 가치가 하락하면서 자산대비 채무비율이 높아지는 것도 소비를 줄이는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은 2009년 상반기의 경기침체를 불러와 경제성장률이 2분기 동안 마이너스 상태를 보이게 되며 캐나다 국내 실업률은 조만간 7.4%까지 치솟을 수 있다고 RBC는 예상했다. 현재 캐나다 전국실업률은 11월 기준 6.3%로 10월보다 0.1% 포인트 올랐다. BC주 실업률은 4.9%로 전국 수치보다는 낮은 양상을 보이고 있다.

RBC는 위기상황을 나타내는 사례로 캐나다 중앙은행이 12월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대폭 조정한 점을 들었다. 중앙은행은 10월에도 가파른 기준금리 조정을 했다. 현재 캐나다 기준금리는 1.5%다. RBC는 내년 초에 기준금리가 1%까지 내려갈 수 있다고 예상했다.
단 캐나다 연방정부가 이제 거의 기정사실화 된 경기부양책을 발표하고 캐나다 달러 가치가 미화에 비해 약세 기조를 유지하면 중앙은행은 1%로 수정 후 추가로 기준금리를 낮추지 않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1%선 이하는 사실상 제로금리를 뜻한다.
캐나다 경기의 회복은 향후 미국 경기의 회복에 달렸다. 특히 미국 소비자지수나 실업률은 캐나다 경제에도 앞으로 민감한 반응을 불러올 수 있는 부분이다.
권민수 기자 ms@vanchosun.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캐나다 금융계 회복에 한 목소리… 재도약 시점은 달리 짚어
캐나다 중앙은행과 정부가 올해 경제실적이 좋지 않았지만 내년에는 회복될 것이라는 예상에 무게를 싣는 가운데, 대부분...
로열은행 “후반기부터 회복 예상”
로열은행(RBC)은 15일 캐나다 주별 경제보고서를 통해 “최근 몇 개월 동안 BC주 경기침체가 속도가 붙어 확산하는 모습을 보여 2009년 BC주 실질 GDP는 종합적으로 1.9% 후퇴할 것으로 예상하나 경기후퇴 최악시점을 지나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RBC는 내년에는...
RBC 보고서 지적…내년도 경제 0% 성장
가끔 금융 보도나 관련 보고서는 민간의 체감보다 늦게 나온다. 감이 아니라 실제수치와 드러난 사실을 토대로 기술해야 하기 때문이다. 19일 로얄은행(RBC)은 “캐나다 경제가 경기후퇴에 빠졌다(Canada’s economy falls into recession)”며 사람들의 최근 경기 체감을...
연방정부 경제부양책 없어…적자운영 가능성 시사
스티븐 하퍼(Harper) 캐나다 연방총리는 23일 페루 리마에서 열린 APEC정상회담에서 캐나다가 올해...
컨퍼런스 보드, 중앙은행 전망 지지발표
경제연구소 컨퍼런스 보드 오브 캐나다는 캐나다 중앙은행이 “경기후퇴는 없다”고 발표한 다음 날인 24일 “캐나다는 불경기를 피해갈 수 있다”며 지지발표를 했다. 컨퍼런스 보드는 “미국경제는 반세기만에 최악의 금융위기를 맞이했고 국제경제성장률은...
2010년 3.4%성장 낙관적 전망
캐나다 경제는 경기후퇴 국면에 직면했으나 가까스로 위험을 피하고 조만간 회복될 것이란 낙관적 전망이..
1분기 경제성장률 마이너스...“금리 더 내려야”
통계청이 발표한 1분기 캐나다 국내 총생산 증가율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