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여름방학 일자리의 안전: 모두의 책임입니다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9-05-28 00:00

 

스콧 매클로이(Scott McCloy)

댁의 자녀가 어느 날 아침 일하러 나가서 영원히 돌아오지 않으면 어떻게 하지요?

청소년(청년과 소년) 근로자, 특히 남자 청소년 근로자들은 다른 어느 근로 집단보다 산업재해를 당할 위험이 더 큽니다. 게다가 신규 취업자는 위험이 훨씬 더 큽니다. 여름방학 아르바이트 시기가 다가오면서 청소년 근로자들은 신나고 새로운 일을 해보려 하지만 그런 일은 위험이 따르는 직종일 수 있습니다.

WorkSafeBC 자료에 따르면, 15~24세 근로자의 심각한 산업재해 중 절반 이상은 일한 지 처음 6개월 사이에 일어납니다. 그중 거의 20%는 처음 한 달 사이에 일어납니다.

청소년 근로자들은 열의와 열정, 자신을 과시하고픈 열망을 갖고 일터에 나옵니다. 법에 따라, 이들도 여느 근로자와 마찬가지로 불안전한 일을 거부할 권리가 있지만, 나이가 어리고 일이 생소한 탓에 위험이 도사린 상황과 장비를 미처 깨닫지 못하기도 합니다. 아니면 문제를 일으켜 자신의 수퍼바이저나 매니저에게 잘못 보이고 싶지 않아 합니다. 여름방학 아르바이트생들의 이직률이 높은 것도 위와 같은 문제를 키우는 원인입니다.

그러면 청소년 근로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일은 누구의 책임일까요?

청소년 및 신규 근로자에 영향을 주는 문제를 주시하는 WorkSafeBC의 트루디 론도우(Trudi Rondou) 매니저는 청소년 근로자의 안전이 “진정 집단적 노력을 기울여야 할 문제”라며, “청소년 근로자의 안전 유지 책임은 모두가 함께 분담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청소년 근로자 자신은 물론 사업주, 관리자, 함께 일하는 경력 근로자, 노조, 교육자, 부모, 사회단체 등의 공동 책임이라는 것입니다.

청소년 근로자는 가장 취약한 노동력이므로 적절한 훈련이 우선이고, 이후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하는 법을 배우도록 특별히 감독하며 도와야 한다고 론도우 매니저는 말합니다. 또한, 청소년 근로자도 다른 모든 근로자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권리와 의무를 알아야 합니다.

청소년 근로자는 www.RaiseYourHand.com에서 직장에서의 건강과 안전에 관한 지식을 배우고 실제 사례를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웹사이트의 취지는 청소년 근로자도 직장에서 안전에 관한 질문을 할 권리와 의무가 있다는 메시지를 가정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현재까지 BC주 전역에서 3천여 명의 청소년들이 직장 안전과 관련한 체험 사례를 이곳에 글로 올렸습니다.

WorkSafeBC의 소책자 Getting a Job: Ask Questions about Safety와 This Could Happen to Your Child도 도움이 됩니다(영문). 이 소책자들은 www.WorkSafeBC.com에서 상단의 “Publications” 링크를 누르면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소책자들에는 청소년 근로자가 취업 면접을 할 때 및 처음 일할 때 직장에서 해야 할 질문의 예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오늘 하루도 안전하게 지내십시오!

의견과 질문은 이메일 comment@worksafebc.com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본 컬럼은 워크세이프BC와  밴쿠버조선일보가 협의를 통해 독점 제공하고 있습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