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시민권 신청에 대한 궁금증을 푼다 III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9-08-12 00:00

새 이민자를 위한 성공정착 길라잡이

시민권 신청에 대한 궁금증을 푼다 III
(Application for Canadian Citizenship –Adults & Minors)
 

질문_저희 부부와 19살 아들, 14살 딸이 시민권을 신청하려고 합니다. 가족이 반드시 함께 신청해야 하는지요?

답_한 가족이라고 해서 언제나 시민권 신청을 동시에 해야 하거나 한 봉투에 넣어 신청서를 보낼 필요는 없습니다. 따라서 18세 이상 성인은 상황에 따라 단독 신청하거나 또는 가족과 함께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하신 분의 19살 아들의 시민권 취득이 급한 경우에는, 다른 가족이 준비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아들의 신청서만 준비하여 먼저 우편으로 제출하십시오. 그 이유는 가족과 함께 신청할 경우, 신청까지 준비시간이 더 길게 걸린다는 것 외에도 처리과정에서 가족 중 한 명의 서류가 불충분하여 보충요청을 받는 다든가, 성인 중 한 명이 지문조사에 걸렸다던가, 또는 시험에 떨어진 경우에 모든 가족의 서류진행이 함께 늦어지기 때문입니다.

 

질문_저와 아내의 시민권 신청을 하려고 합니다. 아이들은 여기서 태어나 캐나다 시민권자 입니다. 아내는 영어가 전혀 안되어 시험을 많이 걱정하고 있는데, 저는 시민권을 최대한 빨리 받아 한국으로 먼저 돌아가 직장에 다닐 계획입니다. 아내와 제가 시민권 신청을 따로 해도 됩니까?

답_미성년 자녀가 시민권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부모 중 한 명이 주신청자가 되어 미성년 자녀와 함께 신청해야 합니다. 그러나 성인은 부부라도 각각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부부의 신청서를 한 봉투에 넣어 우편으로 보내어 시민권 시험과 선서식에 함께 참여합니다. 그러나 질문한 분과 같이 남편의 시민권 취득이 급한 경우에는 부부가 개별 봉투를 준비하여 신청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한 봉투에 신청서를 넣어 보낼 경우, 둘 중 한 사람이 시험에 불합격하거나 지문조사, 거주질문지, 또는 서류 보충 등의 요구를 받으면 나머지 한 사람의 신청서 진행도 함께 늦어지기 때문입니다. 

 

질문_18살인 딸이 오는 9월부터 미국에 있는 대학교에서 공부를 하게 됩니다. 이민 온 지 3년 반 되었는데, 나간 날짜들을 빼고 계산해 보니 앞으로 8월 말까지 캐나다에서 거주한다고 해도 거주요건 3년을 채우려면 약 1달이 부족합니다. 어떻게 하면 좋지요?

답_원칙적으로 시민권 신청자격이 되려면 신청시점으로부터 지난 4년 동안에 3년을 캐나다에 거주했어야 합니다. 따님의 경우는 미국으로 떠나는 날에 신청서를 보내는 것으로 계산하여 약 한달 정도 부족하다면, 사유를 설명하는 편지와 미국대학 입학 증명 등을 준비하여 시민권 신청을 해보시기를 권합니다. 이민국 담당자에 따라 시민권을 받도록 해 줄지 아닐지는 다르겠지만, 캐나다 시민권을 가지기를 원한다면 그 시점이 가장 적기입니다. 미국에서 대학공부를 하기 시작하면 신청 시점으로부터 거꾸로 4년 중 3년의 거주요건을 만족시키기가 점점 힘들어 지기 때문입니다.

 

질문_저는 54세 입니다. 시민권 시험보기가 부담이 되어서 그러는데 시험을 면제받는 연령은 어떻게 되나요?

답_많은 분들이 시민권 시험을 면제받는 연령은 신청서를 보내는 날을 기준으로 하여 캐나다 나이 55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신청 당시에 54세였더라도 시민권 시험일 기준으로 55세가 되면 시험이 면제됩니다. 현재, 신청서 접수 후 첫 편지를 6개월이 지나야 받고 있음을 감안할 때 시험을 면제 받기 원하는 분은 54세 6개월 경에 신청서를 접수하면 시험을 치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험이 면제된 신청자는 지역 시민권 오피스(써리 또는 밴쿠버)에서 본인 및 거주일자 확인을 위해 신분증, 이민서류, 여권(들)을 지참하고 간단한 인터뷰를 하거나 간혹 시민권 판사와의 인터뷰 일정이 잡히기도 합니다.

 

질문_시민권 신청 후 진행과정은 어떻게 되며 또 선서식까지 총 얼마나 걸리나요?

답_시민권을 신청하여 시민권자가 되기까지 현재 이민국에서는 약 12개월에서 15개월 걸리는 것으로 공지하고 있습니다. 신청 후 4단계를 거쳐 시민권을 취득하게 되는데, 첫 단계는 노바스코샤 시드니에 있는 케이스 프로세싱 센터(Case Processing Centre:CPC) 에서 기초적인 서류검토와 비용을 냈는지를 검토한 후 신청서 접수 후 약 5개월 정도 후에 우편으로 서류를 잘 받았다는 내용의 편지(acknowledgement letter)를 보내 줍니다. 그러나 신청서에 문제가 있다면 신청서를 그대로 우편으로 돌려보내기도 합니다. 일단 이 편지를 받은 후부터는 이민국 사이트나 전화로 본인의 신청서와 관련하여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CPC에서 보다 자세하게 서류검토를 하고 자격요건을 충족시키는 지를 판단하는 것으로 신청서 접수 후 약 6개월 정도 걸립니다. 세번째 단계는 CPC에서 신청서류를 거주지 가까운 이민국 로컬 오피스로 보내 거기에 있는 시민권 판사가 시민권 자격여부를 보게 되며 시민권 시험일을 정해 우편으로 통보하는 것입니다. 신청서 접수 후 약 9개월 에서 11개월 걸립니다. 마지막 단계는 시험도 통과하고 모든 요건을 다 갖추었다고 판단되면 선서식 출석 통보를 받습니다. 이는 신청서 접수 후 약 12개월에서 15개월 걸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cic.gc.ca/english/information/times/canada/cit-processing.asp

글/ 장기연(석세스 써리 서비스센터 정착서비스 담당)   (604)588-6869(교환 111)

 “시민권 신청에 대한 궁금증을 푼다” 는 앞으로 5회까지 이어집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