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메트로]광역밴쿠버 대중교통망이 달라진다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2-09-06 00:00

스카이 트레인 ‘밀레니움 라인’ 이모저모
스카이 트레인 밀레니움 라인(Millennium Line)이 지난 주말 개통됐다. 밴쿠버 커머셜 드라이브에서 버나비 북부를 거쳐 뉴웨스트민스터까지 약 20킬로미터 구간에서 운행되는 밀레니움 라인은 현재 11개 역이 개설되어 있고 앞으로 2개역이 추가 개설될 예정이다. 광역 밴쿠버의 대중 교통망 판도를 새롭게 바꿔나갈 밀레니움 라인의 이모저모를 살펴본다.





총 11개 역으로 구성



밀레니움 라인 개통으로 새로 개설된 역은 커머셜 드라이브 역에서부터 새퍼톤 역까지 총 11개 역이다. 밴쿠버 방면 밴쿠버커뮤니티칼리지(VCC)역과 뉴웨스트민스터 방면 우드랜즈(Woodlands)역은 아직 개통되지 않았다.



*밀레니움 라인 노선

커머셜 드라이브 출발-렌프류-루퍼트-길모어-브렌트우드 타운센터-홀덤-스펄링/버나비레이크-프로덕션웨이/유니버시티-로히드타운센터-브레이드-새퍼튼-콜럼비아(이후 기존 엑스포라인으로 워터프론트역 종착)



밀레니움 라인은 커머셜 드라이브역을 기점으로 밴쿠버와 버나비 노스를 거쳐 콜럼비아 역에 닿게 되며 콜럼비아역에서부터는 기존 엑스포 라인을 따라 워터프론트역까지 연결된다.

기존 엑스포 라인과 혼동하지 않고 이용하려면 두 노선이 어떻게 운행되는지부터 파악해두는 것이 좋다. 기존 엑스포 라인은 워터프론트 역을 출발해 써리 킹 조지 역까지 운행된다. 밀레니움 라인은 워터프론트역을 출발해 콜럼비아역까지는 엑스포 라인과 동일하게 운행되다가 콜럼비아 역에서부터 갈라지게 된다. 콜럼비아역에서 갈라진 밀레니움 라인은 버나비 노스쪽을 지나 종착역인 커머셜 드라이브역까지 운행되고 그곳에서 다시 돌아나와 콜럼비아를 거쳐 워터프론트역까지 간다.

따라서 다운타운쪽에서 스카이 트레인을 타고 버나비 노스 방면으로 가려고 한다면 다소 번거롭더라도 브로드웨이역에서 내려 커머셜 드라이브역에서 갈아타는 것이 빠르다. 마찬가지로 로히드타운센터역에서 다운타운으로 가려는 사람도 커머셜 드라이브역에서 내려 브로드웨이에서 워터프론트행으로 갈아타는 것이 빠르다.

밀레니움 라인 각 역사(驛舍)는 벽면을 모두 유리로 통일해 현대적인 감각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또 내부 조명이 기존 역사보다 훨씬 밝기 때문에 승객들이 훨씬 더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모든 역에는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되어 있고 플랫폼도 기존 엑스포 라인 역사에 비해 훨씬 넓게 설계됐다.



승차감이 훨씬 좋아진

신형 열차 ‘마크 II’ 도입



밀레니움 라인 개통과 함께 선보인 신형 열차 ‘마크 II’(Mark II)도 기존 엑스포 라인에서 운행되던 마크 I보다 훨씬 쾌적하다. 마크 II는 마크I보다 차체가 길고 넓으며 좌석과 좌석 간의 간격도 넓다. 또 좌석에 천을 사용해 마크 I보다 승차감이 좋고 열차와 열차 사이가 연결되어 있어 한국 지하철처럼 열차와 열차 사이를 이동할 수 있다. 트랜스링크는 밀레니움 라인 개통을 위해 봄바르디에사에서 제작한 마크 II 60대를 투입, 기존 엑스포 라인에서 운행되던 마크 I 150대와 함께 운행한다. 열차는 보통 4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러시 아워에는 90초 간격으로 운행된다.



터치스크린 방식의 승차권 발매기



밀레니움 라인 개통과 함께 터치스크린 방식의 자동 승차권 발매기<사진 참조>가 각 역마다 설치됐다. 이 자동 승차권 발매기는 새로 발행된 5달러와 10달러 지폐를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종전 발매기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던 20달러 지폐도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해졌다. 또 영어 외에 불어, 펀잡어, 중국어, 일본어, 독일어 서비스가 지원되며 시각 장애인들을 위해 영어와 불어로 음성 안내 서비스도 제공된다. 현재는 현금만 사용할 수 있지만 앞으로는 직불 카드(Debit card)와 신용 카드로도 티켓을 구입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트라이시티와 밀레니움 라인 연결하는

‘97 B-라인 버스’



밀레니움 라인 개통과 함께 트라이시티 지역(코퀴틀람, 포트무디, 포트 코퀴틀람) 주민들을 위해 97B-라인 버스가 9월 2일부터 운행된다. 97B-라인은 코퀴틀람 스테이션(Coquitlam Station)을 출발해 포트 무디, 버퀴틀람 지역을 거쳐 로히드타운센터역 간을 왕복 운행하며 러시 아워에는 1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97B-라인 버스 2대를 연결한 크기로, 일반 버스보다 한번에 많은 승객을 실어 나를 수 있으며 정거장 수가 적어 목적지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일반 버스보다 훨씬 단축된다. 97B-라인이 신설됨에 따라 코퀴틀람 지역에서 다운타운으로 통근하는 사람들은 97B-라인 버스를 타고 로히드타운센터역으로 가서 그곳에서 밀레니움 라인으로 갈아탈 수 있게 됐다. 코퀴틀람스테이션에서 로히드타운센터역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34분이다.





조은상 기자 eunsang@vanchosun.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