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골프장 소개 10] 이 곳을 정복해야 진정한 수준급 골퍼

한혜성 기자 helen@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0-07-02 16:02

Kiawah Island Golf Resort – Ocean Course

Kiawah Island Golf Resort – Ocean Course

권위있는 골프전문잡지인 골프 다이제스트(Golf Digest)는 3년 전 봄에 ‘북미에서 가장 어려운 50대 골프 코스(America’s 50 Toughest Golf Courses)’를 선정했다. 순위에서 1위로 꼽힌 골프장은 사우스 캐롤라이나에 있는 키아와 아일랜드 골프 리조트(Kiawah Island Golf Resort) 오션 코스(Ocean Course)였다. 과연 사진만 봐도 난이도가 느껴질만큼 지형과 곳곳에 위치한 해저드가 아찔하다.

리조트가 자리잡은 아틀란틱 해안가는 미국 최고의 바닷가 중 한 곳으로 꼽히는 곳이다. 오션 코스는 윌스미스, 맷 데이먼 등 최고의 할리우드 영화배우들이 출연한 2000년도 영화 ‘더 레전드 오브 배거 밴스(The Legend of Bagger Vance)’의 촬영지로도 잘 알려져있다. 리조트 주변은 바다거북, 악어 등 풍부한 자연 생태계의 보고로도 유명하다. 아름다운 풍경이 매혹적이지만, 사실 강한 바닷바람은 ‘오션 코스’를 더 어렵게 만드는 요소.

 

도전정신이 필요한 골프 코스
키아와 아일랜드 골프 리조트에는 5개의 챔피온쉽 코스가 있다. 그 중 난이도 높기로 악명이높은 오션 코스는 피트 다이(Dye)가 설계했다. 골프 다이제스트가 “피트 다이(81)는 인생 절반을 골퍼들을 고문시키는데 산 사람”이라고 소개했을 정도. 실제로 가장 어렵다고 꼽힌 50대 북미 코스 가운데 8개는 다이가 설계한 것이다.

오션 코스의 난이도는 객관적인 수치만으로도 알 수 있다. 미국에서 코스 레이팅(Course Rating: 79.6)과 슬로프 레이팅(Slope Rating: 155) 콤비네이션이 가장 높기 때문이다. 코스 레이팅은 핸디캡 0인 골퍼가 플레이 했을 때 느끼는 코스의 난이도를 나타내는 수치다. 파 72인 코스를 기준으로 핸디캡 9인 골퍼가 평균적인 난이도라고 느끼면 레이팅은 72가 되는 것으로, 어려워 질수록 숫자가 커진다.

슬로프 레이팅은 미국 골프협회(USGA)가 일반 골퍼를 기준으로 난이도를 책정한 방법으로, 현재까지 오션 코스가 가진 155가 최고기록이다.

오션 코스가 어렵긴 하지만, 그만큼 실력있는 골퍼들에게는 도전정신을 고취시키는 코스라 개장 이래 다양한 메이저급 대회가 열렸다. 1991년 라이더 컵(Ryder Cup)으로 시작해, 1997년과 2003년에는 월드컵(Wolrd Cups), 2007 시니어 PGA가 열렸고, 2012년에는 사우스 캐롤라이나 최초로 PGA 챔피온쉽이 열릴 예정이다.

오션 코스(파 72)는 영국과 스코트랜드의 해안가 지형과 매우 비슷하게 닮아있다. 평균 코스 전장은 7296야드(백 티에서 7873야드)로 측정되어 있지만, 강한 바닷바람은 때때로 골프장의 지형을 변형시키기도 한다고.

 

최고의 시설이 감탄을 자아내는 리조트
키아와 아일랜드 골프 리조트에는 피트 다이의 오션 코스 외에도 ▲ 잭 니클라우스가 설계한 터틀 포인트 ▲ 클라이드 존스톤이 설계한 오크 포인트 ▲ 개리 플레이어가 설계한 쿠거 포인트 ▲ 톰 파지오가 설계한 오스프리 포인트 등 4개의 챔피온십 골프코스가 더 있다. 각 코스는 특색있는 최고급 클럽하우스를 갖췄다.

골프장으로도 유명하지만 키아와 아일랜드는 최고급 럭셔리 휴양지로도 잘 알려져 있다. 별 5개를 받은 스파, 테니스 매거진이 미국 5대 시설로 꼽은 테니스장 등 부대시설과 16킬로미터에 달하는 드넓은 해변가는 그 명성을 얻기에 충분하다.

리조트 안에는 빌라, 럭셔리홈 등 다양한 숙박시설이 마련되어 있는데 1박에 120~3915달러 선. 1년 내내 굴채집, 지역축제, 불꽃놀이 등 다양한 행사가 열려 자연에서 편안 휴식을 즐기러 방문하는 가족 여행객들도 많다.

주소: One Sanctuary Beach Drive, Kiawah Island, SC, 29455
웹사이트: www.kiawahresort.com

 

글=한혜성 기자 helen@vanchosun.com
사진제공=Kiawah Island Golf Resort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