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BC주 도제제도 지난해 취업률은 90%

권민수 기자 m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1-04-26 14:13

명: 학생 수업 만족도 높고 취업 빨라
암: 실업률 10%…직종 변경 어렵다

BC주 도제 제도(Apprenticeship)에 대한 학생 만족도는 높지만, 일반에 알려진 것처럼 만인에게 도제과정 이수가 취업 보증서는 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C주정부와 BC주 산업훈련청(ITA)은 2008년 7월부터 2009년 6월 사이 BC주내 공립과 사립 학교에서 도제과정을 이수한 2750명을 대상으로 재학 당시와 졸업 후 설문조사 시행해 도제 제도의 효력을 점검했다. 설문 응답자가 가장 많았던 분야는 ▲전기(Electrician) ▲목공(Carpentry) ▲철골구조 및 용접(Steel fabrication & Welding) ▲배관(Plumbing) 순이었다.

학생 95%는 도제 교육 과정에 대해 ‘대단히 만족’ 또는 ‘만족’한다고 밝혔으며, 교육수준에 대해서도 86%가 만족감을 표시했다. 도제 과정을 이수한 이 중에 83%는 자격증(Trade Qualification: TQ), BC주공인자격증(C of Q), 주간인증서(Inter-Provincial certification)를 받았다. 도제 교육은 대부분 공립학교에서 받았고, 사립학교에서 도제 교육을 받은 비율은 18%에 불과했다.

도제과정을 이수한 사람 중에 20대 초반은 드물었다. 금속정밀가공(Precision Metal Working) 과정 이수자의 평균 연령은 비교 대상 도제과정 중 가장 높은 42세다. 철골구조 및 용접과 목공 이수자는 평균 26세, 전기는 29세, 배관은 30세로 집계됐다. 평균 연령이 가장 낮은 요리(Culinary Arts)가 평균 24세였다. 도제과정 교육시간에 대해 66%가 적당하다고 밝힌 가운데 목공(46%)과 산업기계관리∙기계(37%), 자동차 정비(35%) 분야 이수자는 부족하다는 지적이 적지 않은 편이었다.

한편 도제 제도 이수가 100% 취업으로 이어지진 않았다. 응답자 10명 중 1명(11%)은 취업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취업 면에서 교육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다. 고용된 이 중 86%는 구직 1개월 내에 일자리를 찾았고, 일자리를 잡은 이 중 95%는 도제과정에서 배운 분야와 거의 같은 일에 종사하고 있다. 취업한 이들의 시간급은 중간치가 29달러로 나타났다.

정부와 민간 경제연구소에서는 BC주에 숙련 인력부족을 예상하고 있다. BC주정부는 컨퍼런스보드오브 캐나다 보고서를 인용해 “앞으로 5년 안에 BC주에서는 숙련 인력이 16만 명분 부족할 전망”이라며 “적소에 숙련인력 공급은 BC주 전역의 관건으로 도제 제도는 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조금 다른 부분도 있다. MD취업 컨설턴트 대니얼 존스톤(Johnston)씨는 “도제 과정 이수가 취업에 유리하기는 하지만, 반드시 취업 된다고 볼 수는 없다”며 “도제 과정 이수자 중에는 일단 취업 후 직장의 양해를 얻어 추가로 기술력을 갖추기 위해 배우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특히 해당 분야에 처음 뛰어드는 사람보다는 일정 경력을 갖춘 후, 추가로 도제수업을 듣는 이들이 많다는 것. 관련 보고서에서도 도제과정을 이수한 10명 중 9명이 자신이 배우는 과정과 관련 있는 분야에 직업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정비의 경우 94%가 관련 분야에서 일하던 사람들이었다. 다른 직업에 종사하던 사람이 도제과정을 통해 경력 변화를 준 사례는 10%에 불과했다.
권민수 기자 ms@vanchosun.com


도제 과정 이수자별 실업률 및 중간시간급 (2010년 기준)
차체/사고차량 수리  9% $25
자동차 정비   6% $25
목공    12% $26
건설중장비   16% $33
요리    13% $15
전기    9% $31
외장 및 내장 마감  15% $30
난방, 냉동, 에어컨디셔닝  2% $30
산업 기계 및 관리  6% $33
기계    10% $26
중장비 정비   3% $30
파이프∙스프링클러 설치  16% $29
배관    11% $29
금속정밀 가공   10% $30
철골구조 및 용접  20% $30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