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경고 조치 앞서 한식에 대한 이해 있었어야”

최성호 기자 sh@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1-10-07 17:08

김치 등 잇단 한국 음식 알레르겐 경고 조치와 대처에 불만

캐나다 식품검역기관(CFIA)이 한국산 식품을 대상으로 내린 알레르겐(Allergen: 알레르기 유발 물질) 경고 조치에 대해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CFIA는 지난 30일 한국산 김치 3종에 대해 리콜 및 알레르겐 경고 조치를 내렸다. 조치가 내려진 제품은 ‘종가집 김치 리치(Kimchi Richi/80g)’와 ‘종가집 갓김치(Gat Kimchi/500g)’, ‘종가집 고들빼기김치(Godulbbagi/200g)' 등이다. 포장에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생선, 새우, 콩, 참깨 등 함유 물질에 대한 표시가 미비하다는 이유에서였다. CFIA는 5일 앞서 조치를 내린 김치 3종에 대한 내용을 수정해 다시 공지했다. 새로 올라온 공지에는 알레르기 함유물질에서 콩이 제외됐다.

 

알레르겐 경고 조치는 제품에 표기 안된 특정 함유 물질로부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이지만, 잇단 리콜 및 알레르겐 조치는 오염 식품이나 불량 식품을 단속해 발표하는 캐나다 식품검역기관의 주요 기능때문에 오해를 낳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또 CFIA가 ‘알레르기 보유자가 이를 모르고 해당 제품을 섭취하는 경우, 심각한 급성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생명도 위협 받을 수 있다’고 밝히고 주요 언론에서도 그 내용을 여과없이 다루면서 불안감을 극대화 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식품을 관리 감시하는 CFIA의 일방적인 조치가 적절치 못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익명을 요청한 한 한인은 “CFIA가 한식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일방적으로 이런 조치를 내리는 것인지 의심스럽다”며 “한국 식품의 경우 발효 숙성 식품이 많고 제조 과정이 복잡해 식생활이나 음식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고 나서 이런 제재를 가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다”며 불만을 터뜨렸다.
 
여기에 한국산 식품에 대한 리콜 및 알레르겐 조치가 잦아졌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는 문제다. 김치를 제외하더라도  최근 두 달새 한국산 식품에 두 차례 알레르겐 경고 조치가 내려졌다. 경고 조치가 내려진 한국산 식품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인 콩을 제품 포장에 표기하지 않았다는 이유였다.

 

일각에서는 그만큼 한국 식품이 대중화됐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한 유통 관계자는 “한국 식품의 수입량이 늘어나면서, 규제가 강화된 것일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 식품에 대한 리콜 및 알레르겐 경고 조치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캐나다 정부가 지난해부터 알레르겐에 관한 단속을 강화했기 때문이다. 정부는 또 2012년 8월부터 알레르겐 표시 기준을 한 번 더 강화할 것을 예고한 상태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김치 등 잇단 한국 음식 알레르겐 경고 조치와 대처에 불만
캐나다 식품검역기관(CFIA)이 한국산 식품을 대상으로 내린 알레르겐(Allergen: 알레르기 유발 물질) 경고 조치에 대해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CFIA는 지난 30일 한국산 김치 3종에 대해 리콜 및 알레르겐 경고 조치를 내렸다. 조치가 내려진 제품은 ‘종가집 김치...
새우, 콩, 참깨 등 표기 누락 이유
한국 식품의 알레르겐(Allergen: 알레르기 유발 물질) 경고 조치가 도미노처럼 이어지고 있다.    30일 캐나다 식품검역기관(CFIA)은 고추장, 두유에 이어 한국산 김치 3종에 대해서도...
한국산 고추장 알레르겐 표시 누락으로 리콜
캐나다식품검역기관(CFIA)이 한국산 고추장에 들어 있는 콩 성분이 제품포장에 표시 안됐다며 22일 리콜 및 알레르겐(Allergen: 알레르기 유발 물질) 경고 조치를 발표 했다. 고추장에 콩으로 빚은 메주의 가루가 들어간다는 점은 한국인에게는 상식이지만, 캐나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