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Emily Carr Institute of Art & Design - 창조적 전문 예술인 양성의 요람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2-00-00 00:00

Emily Carr Institute of Art & Design

창조적 전문 예술인 양성의 요람


기본정보

학생수 1500명(part-time 500명)
학비: $2,590 + $2,000(재료비)
입학 조건: Arts minimum 70% & Portfolio
TOEFL: Minimum 570(CBT 230)
자세한 학교정보: www.eciad.bc.ca


밴쿠버 그랜빌 섬에는 수많은 레스토랑과 화랑, 극장과 퍼블릭마켓 등이 많은 관광객과 밴쿠버 시민들의 발길을 모으고 있다. 그런데 그랜빌 섬을 방문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르고 지나치는 것이 캐나다 서부에서 가장 뛰어난 아트스쿨로 꼽히는 Emily Carr Institute of Art & Design 이다. 예전 공장지대였던 그랜빌 섬이 재개발되면서 이전의 공장건물을 개조한 3개의 빌딩과 후기산업스타일로 지어진 1개의 새로운 건물 에 자리잡은 에밀리카는 창조적 에너지가 가득한 학생들로 항상 활기가 넘친다.
BC주에서 2번째로 오래된 고등교육기관인 에밀리카는 1925년 세워졌고 사회의 변화와 미디어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변화를 통해 발전을 모색해온 BC의 대표적인 아트스쿨이다.
에밀리카를 선택한 많은 학생들은 학교의 가장 큰 장점으로 예술에 대한 열정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동료 학생과의 만남을 통해 창조적인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을 꼽았다. 아트스쿨인 에밀리카는 학생비율이 가장 많은 순수미술 분야와 그 외에 에니메이션, 통합미디어등 실용적인 산업미술분야로 나눌 수 있다.
에밀리카의 모든 1학년 학생은 Foundation Year 라고 불리는 준비과정을 거쳐 2학년때 Design, Media Arts, Visual Arts 분야의 프로그램 중에서 전공을 정하게 된다. 이제 막 1학년 과정을 마친 김재원군은 "미술을 늦게 시작하고 기본적인 그림 그리는 기술이 별로 없어 입학시 걱정을 많이 했지만 개인의 창조성을 중시하는 학풍과 다양한 학생들을 만날 수 있어 즐겁게 공부할 수 있었다" 고 했다. 또 "한국에서 가지고 있던 미술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완전히 탈출할 수 있었다"며 에밀리카에서 받은 '작품의 의미'위주 교육에 대만족을 표했다. 에밀리카의 학생들은 2학년 때부터 시작하는 3년 간의 전공과정을 거쳐 졸업할 때가 되면 각 학생은 본인만이 가지는 색깔과 개성을 가지게 된다.
예를 들면, 에니메이션 전공자는 기본적인 2D, 3D 테크닉도 배우지만 테크닉 보다 아이디어를 중시하여 개개인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한다.
2학년때 부터 에밀리카 학생들은 북미의 다른 아트스쿨에서 공부할 수 있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이나 박물관, 미술관 등에서 일할 수 있는 인턴쉽 과정을 선택할 수 있고, 졸업 후에는 재학중 닦은 창조성 덕택에 대부분 성공적으로 사회에 진출하며 학부시절 공부했던 전공분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진로선택의 기회를 갖게 된다고 한다.


재학생과의 만남


김수연(에니메이션 전공 4학년)

순수미술을 하려고 에밀리카에 들어와서 에니메이션을 전공한 김수연양에게 에밀리카의 이모저모를 물었다.


에밀리카의 장점이라면?

"에밀리카는 창조적이고 개성이 강한 학생들이 모이기 때문에 교수님에게 뿐만 아니라 학생 서로에게 많이 배울 수 있다. 또한 통합적인 1학년 과정을 통해 내가 가장 좋아하고 적성에 맞는 예술분야를 고를 수 있게 되었고 예술에 대한 전반적 이해도 높일 수 있었다."

수업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

"서로의 작품을 보면서 만든 학생이 그 의미를 설명하고 동료 학생들은 그 작품에 대한 비평을 한다. 서로 작품의 장단점을 지적하면서 자기도 모르게 미적 안목이 높아지고 창조적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에밀리카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주위를 보면 많은 한국학생들이 미술학원을 중심으로 한 기술위주의 기계적 입시준비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보다는 본인의 창조성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입학에 가장 중요한 포트폴리오는 기본적으로 정해진 형식이 없기 때문에 본인의 개성과 창조적 능력을 최대한 보여줄 수 있게 구성하는 게 유리하다."

에밀리카의 단점이라면?

"기자재의 업그레이드가 늦은 편이고, 전통이 강한 아트스쿨이다보니 급변하는 기술의 새로운 적용이 조금 느린 감이 있다."

【김정기 기자】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