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Vancouver Community College - 밴쿠버 복합 교육의 요람…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2-00-00 00:00

Vancouver Community College

밴쿠버 복합 교육의 요람...
다양한 아카데믹 과정과 직업교육을 통해 캐나다 사회에 적응시켜

 

1965년 문을 연 BC주 최대규모의 커뮤니티 컬리지인 Vancouver Community College(VCC)는 밴쿠버시 뿐만 아니라 광역밴쿠버 여러곳에서 찾아온 다양한 계층의 학생으로 항상 붐비는 활력있는 곳이다. VCC는 밴쿠버 다운타운 캠퍼스와 브로드웨이의 킹 에드워드의 두 메인 캠퍼스와 밴쿠버 곳곳의 지부에 매년 2만 7천여명의 학생이 년중 등록하며, 1천2백40여명에 이르는 강사와 스텝들이 다양한 종류의 풀타임 파트타임 과정과 특색있는 프로그램들로 VCC를 선택한 학생의 진로를 찾아주고 있다.
VCC의 프로그램을 통해 받는 직업교육 수료증이나 졸업증서는 직업을 구하려는 많은 초기 이민자들의 필수 자격조건이 되고 있는데, 정식 교육을 받지못한 사람이나 초기 이민자들도 VCC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찾을수 있게 된다. 예를 들면 고등학교 완성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졸업이 필요한 사람이나 고교를 졸업후 고교 교과목을 다시 수강해야 하는 학생들에게 기회를 주어 대학입학에 필요한 성적을 올릴 수 있게 하며, 특수기술 및 직업 훈련 프로그램은 학교공부를 쉰지 오래된 사람이나 단순한 일을 하던 사람들도 공부의 의지만 있다면 새롭게 훈련시켜 더 좋은 직업을 구할 수 있게 돕는다.
한편 VCC하면 많은 한인 이민자들과 어학연수생들이 떠올리는 것이 ESL 코스이다. 서부 캐나다 최대규모의 클라스와 학생수를 자랑하는 VCC의 ESL과정은 초기 이민자와 유학생이 캐나다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영어능력을 기초부터 대학레벨까지 다양한 교과목과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기를 수 있게 하는 노하우를 자랑하고 있다.
ESL을 통해 영어실력을 기른 학생들은 대학을 진학하기 위해 VCC의 아카데믹 과정을 듣거나 직업교육을 선택한다. VCC만이 가진 고유한 프로그램 중 특히 요식업, 보건, 위생학등에 관련된 과정은 수요가 공급을 못 따를 정도로 취업이 잘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VCC의 ESL과정은 여러학교에서 인정해 주는데 VCC에서 정해진 과정을 패스하면 카리부 대학 컬리지(UCC), 콴틀렌 컬리지, 또는 BCIT의 프로그램에 조건부 입학 허가를 받을 수 있다. 또한 VCC의 중요 역할중 하나인 평생교육(Continuing Education) 프로그램은 디자인에서 유아교육에 이르는 1천 2백여개의 파트타임 과정을 통해 개개인의 다양한 학습욕구를 충족시키며 새로운 직업과 경력을 쌓는데 큰 도움을 주고있다.

총장과의 인터뷰

VCC 총장 데일 던

VCC의 장점이라면?

우리학교는 다양한 나이의 초기 이민자, 직업 준비생, 만학도등 주로 비정규학생(non-traditional student)들이 캐나다 사회에서 적응하며 필요한 직업을 구할수 있도록 돕는다. 따라서 VCC만이 제공할수 있는 다양한 기술교육과 직업준비 특별과정등을 통해 학생들을 훈련시키며 상위학교진학이나 양질의 직업을 찾을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해 준다.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VCC의 학생들은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VCC에서 각자의 특기와 장점을 살려 캐나다에 잘 적응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때때로 아시아권 출신 학생들이 학교에 대한 요구사항이 있어도 그냥 지나가는 때가 많은데, 필요한 것을 학교에 요청하면 최선을 다해 도와 주겠다.

다운타운과 킹에드워드 캠퍼스의 차이는?

전체적으로 보면 다운타운 캠퍼스에서는 직업기술 부문의 교육이 주종을 이루며 킹 에드워드 캠퍼스는 아카데믹 과정이 주요 커리큘럼을 차지하고 있다고 말할수 있지만 두 캠퍼스 모두 다양한 계층의 연령과 사람들를 수용하는 복합교육의 산실이다. 또한 2000년 11월에 문을 연 다운타운에 있는 국제 교육 센터는, 주로 ESL 과정을 공부하는 국제 학생들을 위하여 특별히 설계되었다.

앞으로의 계획은?

지금 현재 거의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꽉 찬 상태이다. 특히 병원직원 훈련과정과 치과위생(Dental hygiene)과정은 졸업과 동시에 취업이 될 정도로 수요가 많지만 학교가 정원을 더이상 늘릴수 없어 고민중이다. 이렇게 점점 많은 사람들이 VCC를 찾고 있어 학교증축이 시급하다. 근래에 BC 주정부와 학교 확장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데, 증축이 결정되면 킹 에드워드 캠퍼스에 최신식의 새로운 건물을 지어 늘어나는 이민자와 수강자들을 수용하고 21세기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5년안의 주된 계획이다.

 

【김정기 기자】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