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부동산 공시가격 어떻게 산정하나?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5-01-06 00:00

[포커스]

부동산 공시가격 어떻게 산정하나?

BC감정평가원 매년 7월 1일 기준 시가평가

주택을 포함한 부동산의 가격평가(Property assessments)는 공기업인 BC감정평가원 소속 전문 평가사들이 실제 거래가격과 내부평가지침, 또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시장 여건 등을 고려해 산정한다. 물론 부동산의 시가는 해당 지역의 부동산 거래가격 변동에 따라 달라지는데 건물의 보수 또는 증·개축 등을 사유로 시가가 상승하기도 한다.

BC감정평가원(BC Assessment)은 연간기준 약 170만채에 달하는 부동산의 가격을 조사하고 평가하는 전문 기관으로 감정가(Assessed Value)는 기초 지방자치단체의 과세자료로 활용되며 이를 기준으로 거둬들이는 세수(稅收)만 45억달러에 이른다.

감정평가의 기준시점은 매년 7월 1일이며 이듬해 1월 고지서를 발부하게 된다. 따라서 광역 밴쿠버 지역에 거주하는 한인들 중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는 이번 주초 BC감정평가원에서 보내 온 감정평가서를 받고 잠시나마 행복감을 맛 보았을 성 싶다. 왜냐하면 공시가격이 지난해보다 평균 17% 올랐으며 지역에 따라서는 최고 35%까지 급등했기 때문이다. 반면, 주정부와 기초지방자치단체에서 부과하는 재산세는 늘어난다.

BC감정평가원은 감정평가가 적절했는지에 대한 일반인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인터넷 (www.bcassessment.bc.ca)을 통해서도 부동산 평가과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오는 3월 15일까지 주소지별로 공시가격을 열람할 수 있다. 또, 부동산의 감정평가 내역에 대한 이의가 있을 경우 오는 1월 31일까지 서면으로 신청해야 한다. 기타 문의는 가까운 지역 사무실로 하면 되고 한국어 서비스도 받을 수 있는데 일부 안내자료는 한국어로 제작된 것도 있다.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버나비, 포트무디, 코퀴틀람, 포트코퀴틀람시의 경우 BC감정평가원 노스 프레이저 지부(#420-2700 Production Way, Burnaby 전화 604- 294-6441)에서 관할한다. 각 지부안내는 인터넷 참조.

<이용욱 기자 lee@vanchosun.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