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웨스트 코스트의 플로리다 '화이트 락'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2-00-00 00:00

웨스트 코스트의 플로리다 '화이트 락'

바다 마주하고 있는 아름다운 해안 도시....은퇴 후 거주지로 인기


로워 메인랜드 남서쪽 끝에 있는 화이트 락은 세미아무 베이를 마주하고 있는 해안 도시다. 밴쿠버에서 약 45km 정도 떨어져 있으며 미국 국경까지는 5분이면 닿을 수 있을 만큼 가까이 위치하고 있다.
온화한 기후와 아름다운 경관 때문에 화이트 락은 미국의 플로리다처럼 정년 퇴직을 한 사람들의 은퇴 후 거주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화이트 락 지역의 여름철 평균 기온은 섭씨 23도, 겨울철 평균 기온은 6도이며 로워 메인랜드 다른 지역에 비해 비도 적게 오는 편이다. 화이트 락의 인구는 약 1만 8천 명으로, 광역 밴쿠버에서 미트 미도우 다음으로 인구가 적다.

화이트 락은 1900년대 초 해안 철도가 개통되면서 당시 뉴웨스트민스터와 밴쿠버에 거주하고 있던 사람들의 여름 휴양지로 개발되기 시작했다. 그 당시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 여름 별장을 마련해두고 여름과 주말을 보냈다. 그러다가 도로가 개설되고 자동차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화이트 락은 여름 휴양지에서 주거 지역으로 변모하기 시작했다. 현재는 여름 한철에만 이곳을 찾는 일시 거주자들은 크게 줄어든 반면 영구 거주자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화이트 락과 밴쿠버는 99번 고속도로로 연결되어 있으며 화이트 락에서 밴쿠버 다운타운까지는 차로 약 45분-1시간 정도 걸린다. 대중교통으로는 밴쿠버 다운타운까지 연결되는 버스 노선과 써리 킹 조지 스카이 트레인까지 연결되는 익스프레스 버스 노선 등이 운영되고 있다. 로워 메인랜드 지역이 빠른 속도로 팽창하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해보면 앞으로 화이트 락은 주거 도시로서 각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화이트 락은 바다를 마주하고 있는 아름다운 입지 조건을 십분 발휘, 영화 촬영지와 관광지로서도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2.5km에 달하는 해변 산책로와 바다로 길게 뻗어 있는 방파제, 암트랙 역사(驛舍), 갖가지 색깔로 단장한 카페들이 오밀조밀 들어서있는 마린 드라이브 해안 도로변은 화이트 락만의 독톡한 분위기를 만들어내고 있다. 또 화이트 락은 문화예술의 중심지로서도 잘 알려져 있으며 매년 여름 북미 지역의 유명 예술인들이 초청되는 아트 캠프가 열리고 있다.

화이트 락의 주택 가격은 다른 광역 밴쿠버 지역 도시와 마찬가지로 점차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부동산 업계에서 지난 5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화이트 락 지역의 단독 주택 평균 가격은 35만1천 달러로 조사돼 밴쿠버 이스트, 리치몬드, 트라이 시티 지역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가격이 비싼 반면 화이트 락의 주택들은 바다를 마주하고 있는 탁월한 전망을 가지고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주택은 단독 주택에서부터 타운 하우스, 콘도에 이르기까지 선택의 폭이 다양하다.

화이트 락의 공립 교육 기관은 써리 교육청(District 36) 산하에 있다. 화이트 락 지역에는 2개의 초등학교와 4개의 세컨더리 학교(사우스 써리 지역 포함), 사립 학교 등이 있으며 세컨더리 학교에서는 해외 학생들도 입학을 허용하고 있다.

<인터뷰>

하디 스텁 / 화이트 락 시장


-화이트 락의 특색을 꼽는다면?

"빼어난 경관을 가진 화이트 락은 '웨스트 코스트의 보석'이라고 할 수 있다. 예전에는 사람들이 동부 나이아가라(Niagra)나 미국의 카멜(Camel)을 살고 싶은 도시로 손꼽았는데 이제는 화이트 락도 그 중 하나로 꼽히고 있을 정도다. 화이트 락은 한번 방문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살기를 원할 만큼 아름다운 곳이며 일본, 영국, 독일 등 세계 곳곳에서 관광객들의 발걸음이 연중 계속 되고 있다."

-화이트 락에 거주하고 있는 한인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출신국가별로 인구 분포도를 조사한 자료가 없어 정확한 숫자는 파악되지 않았지만 상당수 거주하고 있으며 일부는 스몰 비즈니스를 경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화이트 락의 주요 경제 활동은?

"의료보건 분야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 금융, 관광 산업을 꼽을 수 있다."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해서 시에서 어떤 점에 역점을 두고 있나?

"바다를 마주하고 있는 환상적인 전망을 가지고 있는 다운타운 지역 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또 하이 테크 산업 유치에도 주력하고 있다."

-앞으로 화이트 락이 더 보완해나가야 할 부분이 있다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관광 산업이 지역의 중추 산업이 될 수 있도록 이 분야 육성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그러려면 호텔 건설 등 관광 도시로서의 면모를 좀더 갖춰 나가야 한다. 또 투자가들의 관심을 모을 수 있도록 비즈니스 투자 가치 역시 높여나가야 할 것이다."

-새로운 정착지를 찾고 있는 한인 신규 이민자들에게 조언이 있다면?

"화이트 락은 이곳에 살기 원하는 모든 사람을 환영한다. 비즈니스를 찾는 사람들에게 화이트 락이 좋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