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중국 '위안화'가 뜬다는데…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3-10-14 00:00

김영호 /
Investment Advisor in BMO Nesbitt Burns.

- 김영호의 재태크 -

중국 '위안화'가 뜬다는데…

Q. 지난 몇 개월 동안 중국 위안화 절상 문제가 세계 금융계의 화제이고 우리 또한 중국 투자에 관심이 많습니다. 위안화의 전망과 투자 방법에 대해 말해 주세요.

A. 서방 선진 7개국은 환율은 경제의 펀더멘탈을 반영해야 한다며 중국을 지칭하여 환율을 조정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95년 미 달러에 대해 8.277에 연결된 고정 환율제를 도입한 후 지난 10년간 연 8.3%대의 경제성장과 미국 무역흑자가 3배 증가한 1030억 달러로 캐나다에 이어 미국의 두 번째 수입국으로 그리고 세계 6위의 경제 대국이 되었습니다.

미국의 수출업자들은 달러 약세로 인한 가격 인하의 혜택을 중국이 가로 채고 있다고, 철강회사와 같은 미국 내 제조업자들은 중국은 환율을 절상 시켜 수출 상품 가격을 올려야 한다고 정부에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부시 대통령 또한 재선하기 위해서는 경제 회복과 고용 촉진이 절실한데 위안화 약세는 결코 바람직 하지 않아 27.5%의 무역관세 카드로 중국 정부에 환율 절상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론, 중국의 환율변화가 미국 경제에 도움보다는 해가 될 수 있다는 설도 있습니다. 중국이 변동환율제를 도입하여 미국 채권에 보유중인 외환보유고 1260억 달러에서 자금이 유출될 시 미국금리가 올라 기업 금융과 소비지출에 추가 비용이 들게 되어 경제회복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중국 은행들의 대출금 중 45%가 부실 대출로 환율 상승 시 미국 은행 차입금을 상환하는데 위험이 가중되어 미국에 나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고정환율 비율을 상승 시키기 보다는 변동환율제를 은행 구조조정과 자본시장 개방속도에 맞추어 점진적으로 시행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현재 위안화는 30-40%가 저 평가 되어 있으며 외환시장에서 1년물 선물환은 현재의 8.3에서 5%가 상승한 7.89에 거래되며 연일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후지 신문은 "중국 중앙 은행은 향후 5년간에 걸쳐 위안화 가치를 30% 올릴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 합니다. 저의 회사인 네스빗 번스는 내년 가을 경에 7.5의 비율에 거래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위안화 절상을 예상한 투자로는 위안화로 표시된 현금,채권,주식의 유가증권, 선물환 거래, 실물 투자가 있을 것 입니다. 만약 중국에서 자본 유,출입이 자유롭다면, 가격이 많이 올랐지만 부동산 투자가 가장 좋을 듯 하며, 또한 최고 우량 주식에 묻어 둘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안전한 현금과 채권은 낮은 금리(1년 예금 2%)를 감수 해야 합니다. 캐나다의 은행들은 중국 위안화나 원화를 다루지 않아 캐나다에서 두 화폐로 표시된 상품을 구입하기가 어렵습니다.

김영호(Youngho Kim)
  Investment Advisor in BMO Nesbitt Burns.
(604) 631-2672, Cell) 604-805-0672
E-Mail)youngho.kim@nbpcd.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