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소리없이 찾아오는 병-골다공증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2-00-00 00:00

약 이야기(6) - 소리없이 찾아오는 병-골다공증





골다공증은 뼈가 연해져서 부러지기 쉽게 되는 질병입니다. 미리 예방하지 못하거나, 치료하지 않으면 뼈가 부러질 때까지 아픔없이 상태가 악화되지요. 골절은 주로 엉덩이뼈, 척추, 혹은 손목에 가장 잘 발생합니다.

어떠한 뼈도 골다공증의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가장 주목을 받는 곳은 엉덩이 뼈와 척추입니다. 대부분의 엉덩이뼈 골절은 입원이나 주요 수술을 받게 만들고 걸을 수 없게 되거나 심지어 죽음까지도 초래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척추 골절은 키가 작아지는, 심한 고통, 혹은 몸이 삐뚤어지는 상태를 초래하지요.

추정되기로는 현재 캐나다에서 140만명이 골다공증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50대 이상의 여성은 4명중 한명 꼴, 50대 이상의 남성은 8명중 한명꼴로 나타나지만, 이 병은 어떤 나이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으로 인한 삶의 질 감소는 참으로 커다랗습니다. 외모 손상, 자신감 감소, 기동성 감소 혹은 상실, 자립 능력의 감퇴 등은 단지 몇개의 예에 불과하지요.

골다공증에 관한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심란해 지기도 합니다. 매년 캐나다에서 2만5천명의 엉덩이 뼈 골절 중에서 70%가 골다공증에 관련된 것이라고 합니다. 일단 엉덩이 뼈가 골절되면 약 20%는 사망으로 이르게 되고, 나머지 중에서 50%는 장애인으로 여생을 지내게 된다고 합니다. 또 여성중에서 유방암과 난소암으로 인한 것보다 골다공증으로 인한 사망자수가 많다고 합니다. 아직까지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정확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요인들이 골다공증의 유발에 깊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요인들을 '위험요인(Risk Factors)'이라고 부르는데, 각각의 요인이 병을 발생할 위험을 가져온다 해서 생긴 이름이지요.

제일 흔한 위험요인으로는 다음 사항들이 있습니다.



-여성일때

-나이가 50세나 그 이상일때

-난소를 제거한 상태이거나 폐경기가 45세 이전에 왔을때

-칼슘섭취량이 부족할때

-햇빛을 부족하게 쐬거나 비타민 D 섭취량이 부족할때

-운동이 부족할때

-가족내에 골다공증 내력이 있는 경우

-마르고 외소한 골격을 가진 경우

-흡연자인 경우

-카페인 섭취량이 많을때(매일 커피, 차, 콜라 등을 세잔 이상 마실 경우)

-알코올 섭취량이 많을때(매일 두잔이상 마실경우)

-어떠한 약물을 과다복용할때(코티존, 프레드니손, 경련방지제, 갑상선 호르몬, 알루미늄을 포함한 산중화물 등)



골다공증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예방이 가능한 병입니다. 이 병에 있어서 예방이 너무나 중요한 것은, 지금 현재 골다공증 치료법이 몇가지 있기는 하나 아직 완치할 방법은 찾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골다공증 예방법으로는 네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 기억하여야 할 것은, 한가지 방법만으로는 예방이 어려우나 네가지 방법을 다 사용하실 때에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골다골증 예방법으로는 :

첫째) 칼슘과 비타민 D를 균형있게 섭취할 수 있는 생활식단 준수

둘째) 무게를 이용하는 운동 실시

셋째) 흡연이나 과도한 음주가 없는 건강한 생활양식 준수

넷째) 주기적 골밀도 검사실시와 적절한 약물복용 이 있습니다.



칼슘은 생체에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칼슘이 없이는 생명보존이 불가능합니다.

인체안에, 즉 심장, 신경조직, 근육 등에 존재하는 세포들이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는 칼슘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뼈 역시 칼슘을 이용하여 튼튼함을 유지합니다. 칼슘섭취를 잘 해주는 목적은 곧 이러한 인체내의 활동으로 꼭 필요한 칼슘을 그 필요한 양대로 공급해 주는 데에 있습니다.

캐나다 골다공증협회는 튼튼한 뼈를 유지하기 위하여 매일 아래와 같은 양의 칼슘섭취를 권장합니다.







비타민 D는 칼슘 섭취에 있어 지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비타민 D는 많게는 30%에서 80%까지의 칼슘 섭취량을 늘려줍니다. 그래서 성인들은 매일 400 IU의 비타민 D를 섭취하도록 권장받습니다. (연세가 많으신 어른들은 매일 400에서 800 IU의 비타민 D를 섭취하셔야 합니다.)

비타민 D를 섭취하는 가장 쉽고 자연스러운 방법은 우리 몸이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햇볕을 쬐는 것입니다. 하루에 15분만이라도 햇볕을 쬐는 것은, 그것이 팔, 얼굴과 손 뿐이라고 해도 비타민 D의 생산을 크게 늘려줍니다.

음식물 만으로는 충분한 양의 비타민 D를 섭취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따로 보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종합 비타민은 400 IU의 비타민 D를 공급해 줍니다.

골다공증의 예방,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는 것이 개개인에게 더 나은 이해를 도울 것입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커피가 골다공증 유발한다고?…하루 커피 1~2잔은 골밀도 높인다
그동안은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 칼슘 흡수를 방해해 골다공증을 유발한다고 알려졌지만 오히려 하루 1~2잔 커피를 마시면 폐경 여성의 뼈 건강이 향상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보건부 칼시토닌 경고
캐나다 보건부는 지난 31일 칼시토닌(Calcitonin)이라는 약품을 장기간 사용하면 발암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칼시토닌은 캐나다 국내에서는 처방약으로 일반적으로 폐경기 여성의 골다공증을 치료하는 비강 스프레이에 함유돼 있다. 또한 페제트병과 고칼슘혈증...
식사 문제…커피∙콜라 4잔에 우유 1컵 칼슘 상실생활 문제…10월부터 4월 사이 햇볕 쬐기 어려워  캐나다 국내 50세 이상 여자 5명 중 1명(19%)이 골다공증(osteoporosis) 진단을 받아 관련 질환에 대한 주의가 촉구되고 있다. 캐나다 통계청은 2009년 골다공증...
골다공증이라 함은 남성에서는 노화의 현상으로서 그리고 여성의 경우 폐경기 이후 여성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으므로 생기는 질환으로 그 자체가 위험한 것은 아니지만 치명적일 수 있는 골반 골절과 대퇴 골두 결절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정확한 진단과 예방 및...
정현초박사의 건강칼럼 -건강하게 삽시다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뉴라이프 자연치유원 원장)] [전화/팩스: 1-604-421-2421; www.drbiomed.com] 골다공증 - 천연방법으로 건강한 뼈 유지하기 (下) 운동 정기적인 운동은 골다공증 예방에 필수적이다....
정현초박사의 건강칼럼 -건강하게 삽시다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뉴라이프 자연치유원 원장)] [전화/팩스: 1-604-421-2421; www.drbiomed.com] 골다공증 - 천연방법으로 건강한 뼈 유지하기(上) 보험을 하는 어느 지인이 지난주 건강칼럼을 읽고 필자에게...
정현초박사의 건강칼럼 -건강하게 삽시다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뉴라이프 자연치유원 원장)] [전화/팩스: 1-604-421-2421; www.drbiomed.com] 칼슘, 골다공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질문: 속이 아픈데요 우연히 박사님의 칼럼을 보게 되었는데, 마침 저에게...
약 이야기(6) - 소리없이 찾아오는 병-골다공증 골다공증은 뼈가 연해져서 부러지기 쉽게 되는 질병입니다. 미리 예방하지 못하거나, 치료하지 않으면 뼈가 부러질 때까지 아픔없이 상태가 악화되지요. 골절은 주로 엉덩이뼈, 척추, 혹은 손목에 가장 잘...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