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누구를 믿고 투자하나요?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2-05-27 00:00

제임스에게 물어 보세요
<문답으로 알아 보는 투자상식>
누구를 믿고 투자하나요?

문: 캐나다에 온 지 얼마 되지 않아 이 곳 투자환경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어느 곳에 투자해야 하고 누구를 통해 상담을 해야 할 지 막막하기만 한데 어떤 사람, 어느 회사를 믿고 투자를 의뢰해야 할까요?

답:이는 비단 한국분들 뿐 아니라 캐나다에서 태어난 본토배기 캐나다인들에게도 참으로 중요하면서 어려운 문제입니다. 어떻게 하면 확실히 믿을 수 있고 유 능한 투자 상담가를 만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제대로 된 투자를 할 수 있을까 등등… 제가 여기에 몇 가지 당신이 꼭 질문해 보아야 할 사항들을 열거해 보았습니 다.

첫째, "당신의 백그라운드가 무엇입니까?" 교육수준은 어느 정도이며 경험과 훈련 은 얼마나 쌓았는지를 투자 상담가에게 물어보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수출입 업에 많이 종사해본 사람이라면 무역업에 도가 텄겠지요. 마찬가지로 만일 투자상 담가라는 사람이 금융경험이 충분치 않고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이라고 한다면 일단 의심해보는 것이 현명합니다. 제 경우는 SFU에서 투자금융을 전공하 고 경영학 학위를 받았으며 5년간 RBC Dominion 증권회사에서 투자상담가로, 이어 에퀴녹스에서 3년째 일해오고 있으며 그간 주식 및 채권거래, 뮤추얼 펀드, 선물옵 션, IPO, 보험, 세금 및 법적관계등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두 번 째, 투자 상담가의 비즈니스 플랜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대부분의 성공적인 투자 전략가들은 나름대로의 확실한 목표와 비즈니스 전망을 갖고 있습니다. 만 일 투자 상담가라는 사람이 특별한 목표도 없이 일시적으로 대충대충 일하고 마는 사람이라면 당신의 돈을 수 십 년간 관리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사람이겠지요.

셋째, 그 사람의 비즈니스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봅시다. 어느 정도의 거래성 과율을 올리고 있는지, 거래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많은 사람들이 그를 통해 투자 하고 있다는 증거이므로 그만큼 신뢰가 가겠지요. 저의 경우 BDC Notes를 비롯한 기타 금융상품에서 캐나다 상위 5%에 속하는 거래량 기록을 올렸습니다.

넷째, 그 투자상담가나 해당 소속회사의 상품만을 다루는지, 아니면 독립적으로 광범위하게 여러 가지 상품을 다루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는 당신의 상 황에 알맞는 가장 적합한 금융상품을 찾는다는 관점에서 역시 대단히 중요한 문제 이기 때문이지요. 때때로 어떤 상담가들은 소속회사의 상품만을 거래토록 지시받 고 있어 다른 좋은 상품들을 소개조차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섯째, "내가 당신을 믿을 수 있습니까?" 이런 질문을 받았을 때 이에 대해 편 하게 대답할 수 있어야 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만일 투자 상담가 자신이 어떠한 특정 금융상품에 대해 정확하게 대답할 수 없는 사항이 있다면 그는 반드시 이를 직접적으로 관리하는 투자 매니저들과 긴밀한 관계에 있어 이를 투자가들에게 쉽 게 연결시키고 모든 질문에 대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참고사항: BDC Notes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자료가 새로 나왔습니다. 이를 원하시는 분은 전화로 문의하시면 무료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제임스- James Burron
Managing Partner of Equinox Financial Group/Team Korea
BBA, CIM, FCSI.


▶Tel 604-521-TEAM (8326) / Fax 604-521-8321 / Cell 604-889-8098
E-mail : jburron@canada.com
kate_chun@hotmail.com(한국어)
www.justaskjames.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