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트럼프, 중증치료제 렘데시비르 투약 “확진 후 겁 먹었다”

밴조선에디터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20-10-03 12:04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고 군(軍)병원에 입원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증 코로나 환자에게 치료 효과를 보인 항바이러스제 ‘렘데시비르’ 투약을 시작해다고 백악관이 2일(현지 시각)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입원 전에 이미 미국 제약사 리제네론이 임상 3상을 진행 중인 항체치료제를 투여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코로나 양성판정을 받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이 2일(현지시각) 오후 월터 리드 군병원에 도착해 전용헬기 마린원에서 내리고있다./UPI 연합뉴스
코로나 양성판정을 받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이 2일(현지시각) 오후 월터 리드 군병원에 도착해 전용헬기 마린원에서 내리고있다./UPI 연합뉴스

CNN 등 미국 언론에 따르면 대통령 주치의인 션 콘리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메릴랜드주의 월터 리드 군병원에 입원한 트럼프 대통령이 렘데시비르를 투약받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콘리 주치의는 “트럼프 대통령은 어떤 산소공급도 필요하지 않은 상황이지만 전문가들의 조언에 따라 렘데시비르 치료를 시작하기로 선택했다”고 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1회분(도즈) 접종을 마치고 편안히 쉬고 있다”고 했다.

에볼라 치료제로 개발됐던 렘데시비르는 최근 미국 국립보건연구원(NIH)이 주도한 국제 임상 시험 결과 중증 이상 코로나 확진자에게 투약 후 치료 기간을 15일에서 11일로 단축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 식품의약국(FDA)은 지난 5월 중증 이상 코로나 환자에 한해 렘데시비르를 치료제로 긴급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한 바 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현재 중증 상태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콘리 주치의는 “대통령이 매우 잘 지내고 있다고 알릴 수 있어 기쁘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입원한 메릴랜드 베데스다 월터 리드 군병원/AP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이 입원한 메릴랜드 베데스다 월터 리드 군병원/AP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미국 제약사 리제네론이 임상 3상을 진행 중인 항체치료제를 투여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콘리 주치의는 전날 트럼프 대통령이 “확진 판정을 받은 뒤 예방적 조치로 리제네론의 폴리클로날 항체 칵테일 8g을 받았다”고 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피로감이 남아 있지만 양호한 상태에 있다”며 예방적 조처로 리제네론사 항체 약물과 아연, 비타민 D, 멜라토닌, 아스피린 등을 복용했다고 밝혔다. 리제네론은 현재 코로나 항체약물에 대한 3상 임상시험울 진행하고 있다고 CNN은 전했다.

리제네론은 에볼라 항체 치료제를 개발했던 회사로, 리제네론의 코로나 치료제는 임상에서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아직 FDA 승인을 받지 못해 실험적 투여만 이뤄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6시20분쯤 백악관 잔디밭에 대기 중이던 전용 헬기를 타고 워싱턴DC 인근 메릴랜드주의 월터 리드 군병원으로 이동했다. 검은 마스크를 쓴 트럼프 대통령은 취재진을 향해 엄지 손가락을 치켜 올리거나 간단하게 손을 흔들었지만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하지는 않았다. 당시 백악관 참모들도 모두 마스크를 쓰고 나타났다. CNN은 “백악관에서 이렇게 많은 참모들이 마스크를 쓴 것은 처음 봤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확진 판결 후 겁을 먹었다(spooked). 하룻밤 사이에 발열 등 증상이 나타나면서 (백악관 내에서) 경각심이 커지고 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병원으로 이송 중 트위터에 18초 분량의 동영상을 올리고 “엄청난 지지에 감사한다”며 “나는 월터 리드 병원에 간다”고 했다. 그러면서 “나는 잘 지내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 일이 해결되도록 할 것”이라며 영부인인 멜라니아 여사에 대해서도 “잘 지내고 있다”고 했다.

하지만 백악관 주변에선 트럼프 대통령의 건강상태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트럼프의 한 고문은 CNN에 “상황이 심각하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매우 피곤한 상태이며, 호흡 곤란을 겪고 있다고 묘사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의 상태가 멜라니아 여사보다 나쁘다”고 했다.

하지만 백악관 측은 트럼프 대통령이 여전히 임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마이크 펜스 부통령에게 권한을 넘기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21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