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BOC, 기준금리 동결··· 테이퍼링 추가 단행

최희수 기자 ch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21-07-14 15:07

중앙은행, 자산매입 규모 20억 달러로 축소
올해 경제성장률 6% 전망, 소폭 하향 조정



캐나다 중앙은행(Bank of Canada, BOC)이 기준금리를 현행 0.25%로 동결하기로 했다. 

티프 맥클렘 중앙은행 총재는 14일 금융정책 결정회의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실물경제가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기준금리를 현행 수준으로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중앙은행은 캐나다 경제가 금리 인상을 감당할 준비가 될 때까지 오버나이트 금리를 0에 가깝게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앞서도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이 목표치(2%)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2022년 하반기까지 금리 변동은 없을 것이라고 시사한 바 있다. 

다만 맥클렘 총재는 이날 중앙은행이 경제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시행한 양적완화(QE) 정책과 관련한 자산매입 프로그램의 규모는 기존 주당 30억 달러에서 20억 달러로 축소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테이퍼링(Tapering·자산 매입 축소)을 시행할 만큼 경제 회복에 대한 자신감이 있다는 의미로, 연방정부의 재정 부양책 집행과 백신 보급에 따른 경제 정상화 가속화 가능성 등이 반영된 결과다. 

맥클렘 총재는 앞으로 경제 회복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QE 프로그램을 추가로 조정할 수도 있다고 시사했다. 

또한 이날 중앙은행은 올해 캐나다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6%로 하향 조정했다. 

맥클렘 총재는 코로나19 규제 정책에 따라 위축된 캐나다 경제 상황을 고려해 기존 4월의 전망치였던 6.5%에서 6%로 소폭 하향 수정했다고 밝혔다. 

다만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에 대해서는 기존 전망치였던 3.7%에서 4.6%로 상향 조정했다. 아울러 2023년에는 3.5%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도 올해 남은 기간 유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3%를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며 “내년에는 인플레이션이 다시 2%로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최희수 기자 chs@vanchosun.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중앙은행, 자산매입 규모 20억 달러로 축소
올해 경제성장률 6% 전망, 소폭 하향 조정
캐나다 중앙은행(Bank of Canada, BOC)이 기준금리를 현행 0.25%로 동결하기로 했다. 티프 맥클렘 중앙은행 총재는 14일 금융정책 결정회의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실물경제가 완전히...
경제 전반 먹구름, 1.25%유지하기로
지난 7일 캐나다 연방중앙은행(The Bank of Canada)은 기준금리 1.25%를 유지하는 것으로 확정했다. 최근 국내외 정세와 환율하락, 미국의 관세압박 등 캐나다 경제 전반에 걸치 불확실성의 이유로 이번 기준금리 동결을 발표했다. 중앙은행 대변인은 “17년 4분기...
1% 유지... 올 경제성장률 2.4% 전망
캐나다 중앙은행은 17일 기준금리를 1%로 동결한다고 발표했다.중앙은행은 2010년 9월부터 기준금리를 계속 1%로 유지하고 있다. 이번 금리 발표에서 중앙은행은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캐나다 경제상황이 개선 중이라고 진단했다.중앙은행은 “미국 경기회복이 좀 더...
현행 1% 유지… 수출이 경기 회복 관건
캐나다 중앙은행은 7일 기준금리를 현행 1%로 동결한다고 발표했다.중앙은행은 금리동결을 발표하면서 “7월 통화정책보고서(MPR)에서 예상한 경기하향 요인들이 지난 몇 주 사이에 실현됐다”며 경기부양을 위해 기준금리 동결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중앙은행은...
캐나다 중앙은행 1%로 금리동결
캐나다 중앙은행은 19일 기준금리를 기존 1%대로 동결한다고 발표했다.중앙은행은 금리 동결 배경에 대해 국내 소비가 빠르게 늘지 않고 있는 가운데, 대미환율하락(캐나다달러 강세)때문에 대미수출이 감소한 점을 지적했다.중앙은행은 “캐나다 국내 수요의...
1% 저금리 유지…환율하락, 수출 장애
캐나다 중앙은행은 7일 기준금리를 1%로 동결한다고 발표했다. 중앙은행은 금리 동결을 발표하면서 “전세계 경제회복이 기대한 대로 광범위하게 진행 중이지만, 동시에 위험 요소도 늘어났다”며 경기회복의 둔화에 따라 기준 금리 동결 결정을 밝혔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