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재외동포청은 인천으로” 해외 교민 지지 잇따라

고석태 기자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23-04-11 09:31

미주한인총연합회, 인천 지지 선언문 전달
“유럽, 하와이, 우즈벡, 홍콩 교포들도 지지”
재외동포가 가장 많은 미주 한인사회에서 오는 6월 신설되는 외교부 산하 재외동포청의 인천 설치를 지지하는 입장 표명이 잇따르고 있다. 

11일 인천시에 따르면 미주한인회총연합회(총회장 정명훈)는 인천시에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지지선언문’을 전달했다. 이 단체는 미주 한인의 권익신장과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설립된 연합단체로, 미주 지역 한인 교포는 2020년 기준 263만명으로 전체 재외동포의 36%를 차지하고 있다.

총연합회는 “인천은 근대 이민 역사가 시작된 곳으로, 한국이민사박물관 등 관련 자산이 풍부하고 재외동포를 위한 교통 편의성을 갖춰 재외동포청의 최적지”라고 지지 이유를 밝혔다.

지난 8일에는 미국 내 한인 소상공인들의 연합 조직인 미주 한인 소상공인 총 연합회가 미국 플로리다에서 열린 정기 총회에서 “재외동포청 소재지는 인천으로 결정돼야 한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또 지난해 12월에는 미국 하와이 13개 교민단체가 재외동포청 인천 설치를 지지하는 공식 입장을 표명하기도 했다.

인천시에 따르면 현재 유럽, 하와이, 우즈베키스탄, 홍콩, 라오스, 대만, 카자흐스탄 등지의 한인 단체에서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를 지지하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재외동포사회의 지지를 바탕으로 재외동포청을 인천으로 유치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천 10개 군수·구청장도 10일 열린 군수·구청장협의회에서 ‘재외동포청 인천 설치 촉구 결의문’을 채택하고, 재외동포청은 반드시 인천에 설립돼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한편 현재 인천시 외에도 제주, 천안, 광주 등 여러 지방자치단체가 재외동포청 유치를 희망하고 있다. 앞서 지난 4일 외교부는 오는 6월 신설되는 재외동포청 소재지를 재외동포와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정하겠다고 밝혔다. 

재외동포청은 영사·법무·병무·교육 등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재외동포재단의 기존 사업인 재외동포·단체 교류 협력, 네트워크 활성화 및 차세대 동포교육 등을 수행한다.

의결된 내용들에 따르면 재외동포청에는 기획조정관, 운영지원과, 재외동포정책국, 교류협력국 등과 함께 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가 별도로 생기며 총 151명이 일을 하게 된다. 

고석태 기자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미주한인총연합회, 인천 지지 선언문 전달
“유럽, 하와이, 우즈벡, 홍콩 교포들도 지지”
▲미주한인소상공인총연합회가 재외동포청의 인천 유치를 공식 지지하고 있다./인천시재외동포가 가장 많은 미주 한인사회에서 오는 6월 신설되는 외교부 산하 재외동포청의 인천 설치를...
지난 18일 오전 일가족 5명이 숨진 채 발견된 인천 미추홀구의 한 2층 주택 앞. 골목에 주차된 숨진 엄마의 차량 운전석 앞에는 딸이 쓴 그림 편지 한 장이 놓여 있었다. 편지에는 비뚤비뚤한 글씨로 ‘엄마 사랑해’라고 적혀 있었다. 일가족이 살던 주택 1층...
인천 인하대 캠퍼스에서 또래 여학생을 성폭행한 뒤 건물에서 추락해 숨지게 한 혐의를 받는 남학생이 구속됐다.인천지법 고범진 판사는 준강간치사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인하대 1학년 남학생 A(20)씨에 대해 도주 및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며 17일 영장을...
인천 서구 국공립어린이집 학대 피해 부모들 회견
인천의 한 국공립어린이집 CCTV. 보육교사들이 어린이들을 한쪽에 몰아놓고 한쪽에서 고기를 구워먹고있다.“2개월 동안 25일 등원했는데 148건의 학대를 당했습니다. 그곳은 어린이집이...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