콴틀란 대학 양조학과가 올해 맥주 대상 2관왕을 차지했다.
CBC 뉴스에 따르면 콴틀란 산업기술대(Kwantlen Polytechnic University, KPU) 랭리 캠퍼스에 설립된 양조학과(Brewing and Brewery Operation Program)는 19일 2019 BC 맥주상(BC Beer Awards)에서 올해의 양조장 상을 받았다.
KPU 양조학과는 이 종합우승 외에도 페일 저먼 비어(Pale German Beer), 다크 앤 스트롱 유러피언 비어(Dark & Strong European Beer) 등 5개 개별 부문에서도 수상했다.
올해 10회를 맞은 BC 맥주상에는 모두 122개 양조장에서 1185종의 맥주가 출품돼 맛 경쟁이 벌어졌다. 이번에는 특히 94종의 헤이지 IPA(Hazy India Pale Ale)와 138종의 사우어 비어(Sour Beer) 등 특별한 맥주들이 대거 참여해 BC 비어의 발전상을 보였다.
콴틀콴 양조학과는 지난 5월 유에스 오픈 대학 맥주 선수권 대회(US Open Beer Championship)에서 국가 선수권 대상(Greand National Championship)을 획득, 북미 최고의 양조 교육기관으로 발돋음했다.
KPU 양조학 과정은 BC에서 유일하게 양조 학위를 수여하는 곳이며 캐나다에서는 단 3곳 중 하나이다. 2년 과정인 이 학과에서 학생들은 양조 과학, 생산, 판매 등을 배운다.
졸업생들은 주로 수제 맥주 회사에 진출하는데, 학교 측에 따르면 제1회 졸업생의 경우 학위를 받기도 전에 전원 취업이 확정됐다. 양조학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이 학교 웹사이트에 들어가 견학 신청을 할 수 있다.
KPU 양조 연구실(Brewing Lab)은 매주 금요일 오후 1시~6시 일반인들에게 학생들이 만든 맥주를 판매하기도 하며 테이스팅 기회도 제공한다.
그라울러(Growler) 라고 불리는 손잡이 달린 유리 맥주 용기와 함께 그 주의 맥주를 64온즈(1.89리터)에 20달러, 32온즈(1리터)는 13달러에 살 수 있다.
용기가 밀봉되지 않으므로 밖으로 가져가기 어려워 캠퍼스 내에서 마셔야 한다.
주소는 20901 Langley Bypass 이며 웹사이트는 https://www.kpu.ca/brew 이다.
정기수 기자 jks@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