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주정부가 유아교육 실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ECE 프로그램의 수강 정원을 50% 추가 증원한다.
BC아동보육부는 향후 3년간 1300여 명의 미래 유아교육자(ECE)들이 유아교육에 더 많이 접근할 수 있도록 컬리지와 같은 공립 고등교육 기관들과 협력하여 유아교육 과정을 확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발표에 따르면 BC주 전체 공립 고등교육 기관에서 유아교육 과정의 학생 정원이 약 5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BC정부는 1600만 달러의 재정 지원에 힘입어 3년간 매년 400명 이상의 정원을 추가함으로써 인력난을 해소하고, 오는 10년간 예상되는 공인 유아교육자 및 보조 유아교육자 구인에 대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번 유아교육 인재 양성 과정에 따라 더 많은 유아교육자(ECE)가 BC주 전역의 고등교육 기관에 다님으로써 가정과 지역사회, 그리고 나날이 성장하는 아동 보육 부문에도 도움을 주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레이스 로어 아동보육부 장관은 "유아교사는 우리 아이들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에 돌봄, 연결 및 조기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숙련된 전문가”라며 "우리는 사람들이 보람 있고 수요가 높은 유아 교육 분야의 수강 프로그램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더욱 늘려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도 BC 공립 고등교육 기관의 유아교육 과정 등록자 수는 ChildCareBC와 유아교육자모집보유전략(ECE Recruitment and Retention Strategy)을 통해 2017-18년도에 비해 40% 증가한 바 있다.
현재 BC주의 25개 공립 고등교육 기관 중 18개가 BC주 유아교육자 등록국(ECE Registry)의 승인을 받은 유아교육자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2018년부터 지금까지 BC주는 주 전역의 16개 공립 고등교육 기관의 승인된 유아교육자 과정에 총 1713개의 신규 학생 자리를 추가했다.
승인된 유아교육자 과정에 등록된 학생은 BC주 유아교육자협회(Early Childhood Educators of British Columbia)가 관리 및 운영하는 BC주 유아교육과정지원기금(ECE Education Support Fund)을 통해 학비 보조 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다. 2018년부터 지금까지 6500여 명의 유아교육과 학생들이 2400만 달러 이상의 장학금을 받았다.
또한 BC정부는 유아 교사 증원 차원에서 2022-23년도에 1만4800명의 유아교육자에게 시간당 시급을 4달러 추가 인상하는 등의 지원도 추진했다. 이에 따른 유아 교사 평균 임금은 현재 시간당 26달러로 올랐다.
최희수 기자 chs@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