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캐나다한국대사관은 12일 공관 보도자료를 통해 대한민국 교육부에서 2020년도 GKS(Global Korea Scholarship Program) 정부 초청외국인 대학원 장학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정부초청외국인 대학원장학생 사업은 교육부 산하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외국인 학생에게 대한민국의 고등교육기관에서 수학할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국제교육교류를 촉진하고 국가간 우호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해온 사업이다.

캐나다 지역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로 학사과정 장학생을 모집하는 것으로서 선발인원은 1명이며, 오는 10월 25일(금)까지 장학생 지원접수를 받아 선발심사를 거쳐 캐나다 지역 장학생후보자를 추천할 계획이다. 

모집 과정은 학사 과정 총 5년(한국어 연수 1년 + 학위과정 4년)으로, 63개 국내 수학대학에서 개설한 학사과정 수용가능 학과를 대상으로 한다. 

또, 지원자격은 2019년 9월 1일 기준 지원자 및 부모가 모두 캐나다 국적 소유자이며, 2020년 3월 1일 기준 만 25세 미만인 자(1995년 3월 1일 이후 출생자)에 한한다. 단, 지원자 및 부모가 한국국적을 가진 이중국적자는 지원불가하다. 

이번 모집에는 2020년 3월 1일 기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도 지원 가능하다. 지원 희망자는 고등학교 전체 이수 학년 성적 평균 평점(CGPA)이 80% 이상이거나 석차 상위 20% 이내인 자로, 관련 성적표도 반드시 첨부해야 한다. 

선발 우대사항은 한국어 능력우수자, 이공계전공 우수인재, 한국전쟁 참전용사 후손(총점의 5% 가산점부여), 사회경제적 여건이 어려운 학생, 3세대 이후 동포인 경우 등이다. 

지원 희망자는 9월 23일(월)부터 10월 25일(금)까지 지원서를 접수할 수 있으며, 접수처는 주캐나다대사관(오타와, 150 Boteler Street, Ottawa, Ontario, Canada, K1N 5A6)다. 최종 합격자는 2020년 1월9일(목) 발표된다. 

주캐나다대사관은 "해당자격을 갖춘 많은 캐나다 학생들이 지원하여 우수인재가 한국으로 진학할 수 있도록 한인동포사회에서 적극적인 추천과 홍보를 당부한다"며 "각 대학에 대한 정보 및 기타 장학금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GKS 홈페이지(www.studyinkorea.go.kr)를 참조하면 된다"고 전했다. 

최희수 기자 chs@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