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안녕하세요.저는 밴쿠버조선의 만물박사 칼럼의 애독자입니다. 선생님이 기고하신 글들이 주택 관리하는데 너무나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한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 실례를 무릅쓰고 조언을 구합니다. 저희 집은 13년 되었고 처음 설치된 가스 퍼니스를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2년 전에 이사 왔는데, 지하의 퍼니스 옆 벽체(외벽) 상부에 구멍이 3개 일렬로 붙어 있습니다. 150mm 파이프 슬리브 3개를 설치한 것인데, 하나는 지하 환기구 닥트가 연결되어 있고, 또 하나는 에어컨 배관배선이 연결되어 있고, 나머지 하나는 빈 구멍입니다.

찬 바람이 들어와서 환기구 덕트 구멍과 에어컨 배관 구멍의 빈 틈을 보온재로 막았습니다. 문제는 나머지 빈 구멍 하나인데, 그것은 막아버리라는 사람도 있고, 퍼니스의 프레쉬 에어 환기구라고 막지 말라는 사람도 있습니다. 퍼니스 구조를 보면 별도 프레쉬에어 인입 덕트트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경우 이 구멍을 막아도 되는지 아닌지 몰라서 조언을 구합니다. 아무쪼록 건강하시고 하시는 사업이 더욱 번창하시기를 빕니다. 

A : 안녕하세요. 퍼니스가 가동 중 일 때에는 상당히 많은 양의 공기를 필요로 합니다. 산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연소 시에 실내의 공기가 연소된 후 배기 가스로  분출되므로 Fresh Air Intake를 막아버리면 실내의 기압이 떨어지게 되므로 집외부 기압과 같게 되도록 집 밖의 찬 공기가 집 전체의 창이나 외부출입문 등의 닫힌 좁은 공간을 통하여 들어오게 되어 실내온도를 다시 끌어 내리게 되는 것이지요. 또 그 구멍은 건축 규정에 따라 설치되어 있는 것이며 외부의 찬 공기가 들어와도 퍼니스 룸만 차가워지므로 집안의 다른 공간의 온도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다만 퍼니스 룸이 차가우면 퍼니스에서 데워진 열기를 공급하는 덕트 배관의 온도를 떨어 뜨릴수 있으니 퍼니스룸 내의 난방 덕트 배관을 단열재로 감싸 주시거나 벽체 상부 구멍에서부터 퍼니스룸 바닥에서 1ft 높이까지 구멍과 같은 직경 6"로 배관을 연장하시면 퍼니스 효율을 좀더 높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