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금 콘도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콘도 Assessment Value는 약 30만불 정도 이고 그 중 모기지금액이 약 17만불 정도 남아 있습니다. 집안 소득은 앞으로 6만불 정도로 될 것이구요. 현재 여유현금이 6만불 정도 있습니다.
그래서, 30만불 이하금액 의 2nd house(Principle Residence)를 20% Down Payment를 하고 구매 할 수 있을 지 궁금합니다.
지금 살고 있는 콘도를 팔면 약 40만불짜리 집을 살 수 도 있겠지만, 콘도를 구매 한지도 얼마 되지 않았고 또 지금 팔면 손해를 볼 것이 뻔하여 (코퀴틀람센터 지역의 같은 건물 이웃의 매도가격은 좋지만, Realter Fee 때문에 손해가 예상 됩니다.) 매도를 하지 않지 않고 월세를 놓으면 월 1200불 이상은 충분히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지금 사는 콘도는 2 bed 입니다. 1200불이면, 현재 모기지페이와 Strata Fee 그리고 세금까지 모두 커버가 가능 할 것 같습니다.
모기지 룰이 바뀐 지금에도 위와 같은 시나리오가 가능 한지 궁금합니다.
2016년까지 살다가 스카이트레인이 완공되면 그때 팔고 싶은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 시나리오가 어렵다면, 제가 직접 Realter 없이 판매가 가능 할까요? (Realter 분들께 죄송합니다만 그냥 가정 입니다)
답변에 미리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