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 넬슨은 BC주 북동쪽에 위치하여 북부 로키지역시(North Rocky Regional Municipality)에 속합니다. 2009년 6월에 NRRM으로 합병되기전 자체도시로 유지되어 왔으며 이 지역시의 행정중심도시입니다. 그리고 북구 로키지역시는 BC에서 가장 첫번째의 지역시(Regional Municipality) 입니다.
알라스카 하이웨이를 따라 있는 피스 리버상 로키산맥 북부의 동쪽에 위치하여 전체 NRRM의 인구 약 5,600명의 70%에 해당하는 3,900여명이 이곳에 살고 있습니다. 포트넬슨의 주요 경제활동은 역사적으로 에너지와 관광산업 그리고 최근까지 임업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이곳을 둘러싼 숲은 캐나다 한대 숲의 일부 이며 이곳은 또한 광역 시에라 오일및 가스지대의 남서부 끝자락 이기도 합니다.
영국 넬슨 제독의 이름을 따라 명명되었으며 1805년 모피무역항구로서 설립되었습니다. 그리고 2차대전 당시 연합군의 주요군사기지로서 포트넬슨 공항이 가치있게 쓰이기도 하였습니다. 알라스카 하이웨이가 도슨 크릭에서 건설이 시작되었지만 포트 세인트 존에서 포트 넬슨에 이르는 도로가 먼저 형성된 탓에 알라스카 하이웨이의 0마일 기점이었습니다. 그당시 알라스카 하이웨이는 일본군이 알라스카를 침공할 수 있다는 판단하에 1942년 미육군에 의해 건설되기 시작하였습니다. 11,000명이 투입되어 9개월간의 투쟁끝에 마침내 완성되어 포트넬슨이 그 유명한 길을 따라 서비스센터로서의 역활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1950년대에 첫 5 에이커의 땅이 현지인에게 매매가 되었고 그것이 군대와 별개인 지역사회의 시작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오일과 가스가 1950년대에 탐사되기 시작하면서 지역사회가 급속히 확장되어 1971년 마을로 형성되었습니다.
BC Hydro에서 천연가스 발전소를 건설하여 이지역에 전기를 공급하기 시작하여 포트 넬슨은 진정한 성장을 경험하게 됩니다. 천연가스, 임업, 관광산업 그리고 농업이 현지의 주 산업을 이루고 천연가스 산업이 다수의 현지인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한대의 숲에 둘러싸인 까닭에 또한 임업이 발달하였으며 계절적이지만 연간 30만명의 은퇴 RV여행객들이 매년 알라스카를 오가며 이곳 넬슨을 찾습니다. 이 지역의 수입은 BC주 평균인 $52,709보다 훨씬 높은 $83,188의 가구당 수입을 보이며 약 14%의 인구가 원주민입니다. 또한 필리핀 등지로 부터의 외국인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두개의 초등학교와 각각 한개의 중학교, 고등학교가 있으며 이곳의 교육은 주변 오일과 가스산업에 필요한 인력을 충당하기위한 교육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