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oyoos는 펜틱톤과 오맥사이의 워싱톤주 국경에 가까운 오카나간 밸리 남쪽에 있는 도시이고 보통 오수유스로 발음됩니다. 해발 685미터고도에 오카나간 밸리에서 외부로 경사져 나가는 Crowsnest 3번하이웨이 동남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수유스의 원어는 오카나간 현지의 말로 좁아지는 강물이라는 뜻을 의미하는 “SUIUS”에서 유래합니다. 말앞에 “O”라는 접두어는 원래 없었으나 초기 정착을 홍보했던 사람들이 오카나간 지역의 다른도시 이름들과 조화를 이루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붙이게 되었고 이러한 “O”로 시작되는 도시나 지역에는 예로써 Oliver, Omak, Okanagan등이 있습니다.
여름에는 인구가 5,000명 내외로 불어나게 되는데 BC주 다른 지역과 인접한 알버타및 캐나다 다른 지역에서의 방문객들로 채워지며 오카나간 지역내에서 이 도시를 둘러싸고 추가로 1900명이 살고 있습니다. 시내에서 한시간 반 북쪽에 위치한 캘로나 국제공항에서 가까운 관계로 요즘은 외국관광객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2008년에서 2009년사이 경기침체를 겪었으나 최근 콘도와 도시개발에서 드러나듯 연중에 걸쳐 은퇴인구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1811년 유럽인들이 이곳에 도착하기전 수천년간 원주민들이 살아온 흔적을 암석이나 구두로 전해내려오는 내용에서 발견할수 있으며 최초의 외지 정착인들은 태평양 모피사에서 일하던 유럽모피거래상들이었습니다. 1946년 마을로서 지정되어 1980년 도시로 승격되었습니다.
다른 오카나간 지역보다 봄이 일찍찾아오고 겨울에는 북극기류의 영향으로 추울때도 있지만 보통 온화하고 짧은 겨울에 여름은 건조하고 더우며 캐나다에서 가장 여름기온이 높아 섭씨 30도중반에서 40도까지 오르기도 합니다. 초기 정착민들에 의해 과실재배의 가능성이 엿보이기도 했지만 1907년 상업용과수원이 생기고 나서 본격적으로 체리,복숭아,애프리컷,사과등의 재배가 이루어 지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관광산업이 이곳경제에 크게 기여를 하고 있으며 이는 오수유스 지역의 많은 시설물에 기인합니다. 캐나다에서 가장 따뜻한 민물로 이루어진 오수유스 호수는 여름 평균기온이 섭씨 24도를 나타내고 주위에 수 킬로에 달하는 해변과 공원, 피크닉 장소등과 더불어 추가로 수변지역을 재활성화 하려는 계획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BC주 다른 도시의 평균 연령이 40.8세인데 반해 이곳은 58.8세로 은퇴하는 사람들이 몰리는 인기지역이고 이러한 노령인구는 건강관련 서비스 산업을 포함한 의료시설물의 건설계획을 부추기고 또한 작은 크기의 도시임에도 수많은 콘도가 개발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