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리컴 비치는 BC주 나나이모 지역구에 있는 도시입니다. 북동으로 조지아 분지에 그리고 남서로는 아일랜드 산맥사이에 좁은 평지로된  나나이모의 낮은 지역에 위치하며 2011년 기준 8,687명이 거주하는 것으로 센서스 조사에서 나타났습니다.

1942년 5월 5일 마을로서 정식 설립되고 1983년에 이르러 도시로 바뀌게 됩니다. 주택이 들어서고 하이웨이가 건설됨에 따라 이지역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은퇴및 골프 커뮤니티로 선호되는 지역입니다.

이곳의 자연미, 소도시로서의 매력 그리고 빅토리아와의 접근성등으로 인해 이름난 관광지로 알려져 있고 해변을 따라 작은 임대 주택이 산재해 있습니다. 이곳은 유명한 은퇴커뮤니티이고 2006년 기준 평균연령이 61세일 정도로 캐나다에서 가장 노인인구가 많은 곳입니다. 해변을 따라 이어진 아일랜드 하이웨이로 접근하며 비행항로, 페리로서 그리고 라스퀘티 아일랜드를 따라 연결이 됩니다.

퀄리컴 비치라는 말은 “Dog Salmon이 달리는 곳”이라는 말을 뜻하는 원주민 말에서 유래됩니다. HMS 퀄리컴은 이지역명을 본따서 명명된 왕립 해군군함입니다.  
1856년 허드슨 베이사 탐험가인 아담 그랜트홈은 일단의 원주민가이드들과 퀄리컴강에서 앨버니 내만으로 이어지는 밴쿠버 아일랜드 루트를 발견하였습니다.

1880년대에 최초로 정착민이 도착하였고 1886년 나나이모에서 팍스빌로 이어지는 도로가 건설되었는데 이는 1894년 퀄리컴비치로 연결되었습니다. 동서를 잇는 철로가 1920년 팍스빌에 이르렀고 퀄리컴 비치로는 1914년 들어오게 됩니다.

해안도로 혹은 구 아일랜드 하이웨이라 불리는 하이웨이 19A가 조지아 해협의 해안을 따라  도시를 지나 갑니다. 1935년 로버트 밴 나잇에 의해 사립소년 기숙학교가 설립되었으며 이는 1960년대에 발전하다가 점차 학생수가 줄어듬에 따라 1970년에 폐교를 하였습니다. 그동안 구조물이 남아있어 수년간 호텔로서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비어 있고 재개발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 운동장이 주택지로 바뀌어 왔습니다.

이 지역 시정부는 미국의 카운실 정부형태와 유사하게 시정부 구조가 이루어져 있으며 공립학교의 경우 제 69 퀄리컴 지역청에 의해 관리되고 산하에 17개 학교가 있습니다. 5040명의 학생이 10개의 초등학교와 그외 7개의 세컨더리와 커뮤니티 스쿨에 다니고 있습니다. 

이 지역 인근의 시설을 제대로 갖춘 대형병원으로는 나나이모의 나나이모 지역일반병원을 들수 있습니다. 이곳 공공 커뮤니티 플랜 즉 OCP의 두가지 과제는 기존 마을의 성격을 유지, 발전 시켜나가면서 도시화로 인한 현대 상업개발지의 동일한 외부형태를 지양해 나가는데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