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 하디는 밴쿠버 아일랜드 최북단에 위치한 도시로서 2011년 기준 4,008명이 살고 있으며 자연 생태환경이 뛰어난 Cape Scott주립공원등지로 가는 입구에 있습니다. 해군 부제독이었던 토마스 마스터맨 하디의 이름을 본따 명명되었으며 97%의 사람들이 밴쿠버 아일랜드 남반부에 살고 있지만 휴양을 위해 따로 떨어져 살기를 원하는  일부 사람들이 북쪽으로 올라옵니다. 이곳은 북부섬의 가장큰 커뮤니티로서 다양한 시설물이 있습니다.

일년에 한번 로터리 공원에서 이도시의 자연을 기반으로 한 경제를 기념하기위해 축제가 벌어 지며 세개의 주요 자연산업을 들자면 어업,임업, 그리고 광산업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주요 경제기반으로 관광업을 들수 있는데 프린스 루펏과 다른 유명관광지로 성수기에는 매일 정기선이 운항합니다. 여름내내 많은 수의 관광객이 몰리는 관계로 호텔,레스토랑등의 비지니스가 붐비는 사람들로 여름철 비지니스가 매우 잘 되는 곳입니다. 이러한 관광객은 뛰어난 자연경관을 배경으로한 다양한 야외 활동으로 카약, 스쿠버 다이빙, 서핑, 낚시, 캠핑등 여러가지 어드벤쳐를 즐길수 있습니다.

280마일의 밴쿠버섬은 19번 하이웨이가 캠벨리버와 포트 맥네일 그리고 포트 하디를 연결하며 현재의 도시계획에 의하면 다양한 기존 혹은 향후 시설물 주변 800 미터반경내에 신규 주거지역 개발을 권장하며, 지정된 시설물에는 우체국,편의점, 은행, 공원, 정류장등이 포함됩니다.

열손실의 최소화와 자연 배수 시설, 산림,서식지 보호를 위해 건물이 집합적으로 개발이 이루어 지는 것을 또한 시에서는 권장하고 있습니다.

토지이용계획에 있어서는 농업, 임업, 관계시설업 주변의 거주자를 위한 RR (Rural Residential) 지역, 주택,공공시설, 각종사회 기반시설과 편의 시설을 포함하는 CD(Comprehensive Development)지역, 사업의 기회와 고용, 친보행자 시설을 포함하는 COM(Commercial)지역으로 나누어 지며, 추가로 하디만의 해변을 따라 해양경제와 고용을 촉진하기위한 해양 산업지역인 MCOM(Marine Commercial) 그리고 창고,운송,쇼룸등 상업및 주요 산업 시설물지역을 의미하는 C/I(Commercial/Industrial) 지역, 또한 공원지역인 P1과 커뮤니티센터, 종교단체 시설물등의 기관 시설물 지역을 뜻하는 P2지역 등으로 구분됩니다.

포트 하디 85교육청에 따르면, 15세이상 이지역의 도시인구중 30.12%가 학교 졸업장이 없고, 26.8%가 고교졸업, 12.5%가 직업 자격증을 가지고 있고 16.7%가 단과대학 그리고 3.7%가 학사이하의 교육과정을 마쳤으며 9.8%가 학사학위 이상자 인것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