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원규의 '오 마이 핸디맨'
E-mail:
ohmyhandyman@hotmail.com

Garbage Disposer 수리

씽크에 남은 음식찌꺼기를 물과 함께 갈아서 하수구로 배출하여주는 가비지 디스포우저(Garbage Disposer)는 이곳 캐나다에 정착하며 처음 사용하는 가전 제품일 것입니다.
사용법은 음식찌꺼기 중에 젓가락, 깨진 유리조각, 고기나 생선의 뼈 같은 단단한 물질이나, 셀러리, 옥수수 껍질 등의 섬유가 많은 음식찌꺼기는 고장의 원인이 되므로 사전에 제거하여야 하며, 반드시 물을 틀어놓고 조금씩 흘려 넣으셔야 합니다.

다 흘려 넣으신 후 모터소리가 좀더 빨라지면 모터스위치를 내리시고, 최소한 1분이상 물을 흘려주어야만 하수배관 내에서 유기물이 부패하여 하수관이 막히는 사고를 방지하실 수 있습니다. 또 주기적으로 씽크에 물을 10cm 정도 받은 뒤에 마개를 제거하면서 동작스위치를 켜서 내부의 이 물질들을 흘려보내십시오.

대부분의 고장은 스위치를 켜도 모터가 돌지 않는 상태인데, 이것은 사용 중에 미리 제거하지 못한 단단한 물질이 분쇄판(Masher Plate: 원통형으로 된 내부 바닥에 둥글게 배치된 톱니와 중심에 위치한 둥근 판, 회전하면서 음식물찌꺼기를 갈아주는 역할을 함)에 끼어서 발생하는 과부하로부터 모터가 망가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본체에 부착된 리™V스위치(Reset Switch)가 돌출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리™V스위치는 본체 측면이나 바닥에(후면은 손으로 찬찬히 더듬어서 찾아보아야 합니다) 부착된 팥알만한 빨간 스위치입니다.

① 이것이 돌출되어 있으면 누른 후 다시 동작스위치를 켜보아 정상적으로 돌면 작업이 끝난 것이고,
② '웅~' 소리는 나는데 돌지는 않는 경우에는 바로 동작스위치를 끄십시오.
동작스위치 주위에 타인들을 물리치시고 스위치가 꺼진 것을 확인한 후, 씽크의 배수구에 끼워진 스플레쉬가아드(Splash Guard:음식찌꺼기가 갈아질 때 밖으로 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끼워져 있는 둥근형태의 검은고무)를 제거하시고 손을 집어넣어 분쇄판과 벽면사이에 낀 이물질을 손끝으로 찾아서 제거한 후, 물을 틀어 놓고 다시 한번 동작스위치를 켜보시면 정상적으로 돌아 갈 것입니다.
③ 아주 단단하게 끼어서 잘 빠지지 않을 때에는 본체바닥 가운데에 1/4" 싸이즈의 앨린렌치(Allen Wrench:단면이 육각형으로된 'ㄱ' 자형 렌치. 달라 스토어에서 6개로 된 셋트를 1-2달러에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를 끼워넣고 좌우로 돌리면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④ 간혹 렌치를 끼울 수 없는 모델도 있는데, 이때에는 빗자루 막대나, 망치자루 등으로 분쇄판을 누르듯이 좌우로 돌려 이 물질이 빠지도록 하여야 합니다.

정상적인 상태에서 작동 중에 심하게 진동하는 기계는 모터의 수명이 다한 것이므로 새것으로 교체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