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원규의 '오 마이 핸디맨'
E-mail:
ohmyhandyman@hotmail.com

배터리의 종류과 관리

주위에 배터리로 동작하는 전자제품이 많다. 배터리는 그 종류도 다양하여 사이즈에 따라 D, C, AA, AAA 로 구별되는 원통형 배터리, 2016 2025, 2032로 표기하는 단추형 리튬 배터리, A23, A123, 2CR5 등으로 표기하는 특수규격 배터리 등 다양하며, 종류에 따라 망간, 알칼라인(Alkaline), 리튬, 니켈카드뮴(Ni-Cd), 니켈 메탈하이드라이드(Ni-MH), 리튬이온(Li-Ion)등 너무 다양하여 나열하기도 어렵다.

가격 또한 만만치 않아서 고국 방문 시 쇼핑리스트에 배터리가 빠지지 않는다.(전자제품이 작고 가벼워 지면서 AA사이즈보다 AAA를 더 많이 쓰게 되니까, AAA사이즈를 더 비싸게 파는 것은 정말 얄미울 정도) 또 사용 중에 관리를 잘못하여 제 수명을 다하지 못하고 폐기되어 새것으로 교체되는 배터리도 경제적으로 부담을 주며 폐기되는 것 중의 일부는 환경오염의 원인이 된다.

모든 배터리에 관하여 자세히 언급하기 어려우나 간략하게 관리, 보관, 폐기시 주의 사항을 살펴보면

*망간 배터리(Mn Battery): 비교적 역사가 오래된 것으로 가격은 싸나 용량이 작고 수명이 짧다. 알칼리 배터리 충전기로도 재충전이 가능은 하지만 거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알카라인 배터리는 반드시 Alkaline이라고 표기되어 있으나 망간배터리는 단순히 Mercury Free라고만 표기된 경우도 있다.

*알카라인 배터리(Alkaline Battery): 가장 대중적인 배터리. 내부저항이 작아서 상온에서 2년 이상 보관할 수 있고 냉장고에 보관하면 5년 정도 경과하여도 초기용량의 90% 정도를 유지할 수 있다. 1차전지이므로 쓰고 버리도록 되어있으나 전용충전기로 초기용량의 30%이상 남았을 때 재충전하면 8-20회정도 재충전이 가능하며 충전기의 성능에 따라 초기용량의 90%정도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기기작동이 안될 정도로 이미 다 방전된 전지는 전용충전기로 재충전하여도 충전이 잘되지 않는다. 배터리 수명에 관한 것은 학생들의 사이언스 페어의 주제로도 자주 등장하여 알 수 있듯이 후진국에서 생산되는 조악한 제품이 아닌 이상, 광고에 자주 등장하는 Energizer같은 유명브랜드라고 해서 특별히 수명이 긴 것은 아니다.

*니켈카드뮴 배터리(Ni-Cd Battery): 일반전지의 형태로 만들어진 초기의 2차 전지(충전전용전지)이며 가격이 다른 2차 전지에 비하여 싸므로 아직도 전동공구나 가정용 무선전화기, 포터블진공청소기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기전력이 일반전지(1.5V)에 비하여 낮고(1.2V) 환경오염문제와 메모리효과(Memory Effect: 충전된 상태에서 30-60일 이상 보관하면 용량이 줄어드는 현상)등 불편한 점이 많아서 사용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사용시 한 두달에 한번정도 리컨디셔닝(Reconditioning: 완전히 방전시킨 후 다시 충전하는 작업)하여야만 장기간 사용하실 수 있다. 그러므로 자주 사용하지 않게 되는 계절장비(예를 들어 정원용 전동기구의 경우 동절기에는 장기간 방치하게 되므로 전지수명이 크게 감소하게 됨)에 장착된 경우 구입 시에 신중히 결정하시는 것이 좋다.

*니켈메탈하이드라이드배터리(Ni-MH Battery): 니켈카드뮴전지의 약점인 메모리효과와 용량을 개선하였으나 메모리효과를 완전히 배제하지 못하였고 가격이 비싸며 이어 나온 리튬이온전지에 밀려서 요즈음은 빛을 보지 못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구형휴대전화나 구형랩탑컴퓨터가 이 전지를 사용하고 있다. 2-3개월에 한번씩 리컨디셔닝 해주는 것이 좋다.

*리튬이온 전지: 신형휴대전화, 랩탑컴퓨터, 미니디스크플레이어, MP3플레이어 신형캠코더 등 요즈음 가장 많이 쓰이는 2차전지다. 메모리효과가 거의 없고 용량이 크며 비교적 환경오염도 작다. 아주 가끔씩 리컨디셔닝이 필요하나 완전히 방전시킬 필요는 없다(완전히 방전시키면 과방전이되어 수명이 단축됨) 예를 들어 노트북에서 사용하는 배터리의 방전은 시스템의 파워매니지먼트에 의한 배터리 아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1차 경고후 절전모드로, 그후, 최대절전모드로 들어간 상태에서 재충전 하면된다.)

모든 2차전지는 사용시와 충전시에 40도 이하를 유지하여 과열되지 않도록 하며 급충전과 급방전을 피하는 것이 수명연장에 도움이 되며 충전기를 혼용하면 폭발하는 수도 있다.

보관과 폐기
대부분의 전지는 구입한 직후 지퍼백에 넣고 냉장고에 보관하시는 것이 이상적이며 모든 2차전지는 구입하여 최초로 충전하실 때에 충전도중에 멈추지 말고 한번에 권장하는 시간만큼 충전하여야하며 장기간 보관할 때에는 완전 충전을 하지말고 전체용량의 30%정도만 충전하여 보관하는 것이 이상적이다(공장에서 출고된 전지도 30%만 충전된 상태로 나온다) 단추형 리튬전지를 포함한 1차전지들은 일반쓰레기와 함께 버려도 상관이 없으며 2차전지는 Future Shop, Sears, RadioShark, London Drug 등지에서 처리할 수 있다.

상세한 정보는 http://www.rbrc.org/consumer/clocate.html 에서 체크해 보시면 해당 지역의 폐전지를 받는 상점을 알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