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유원규의 '오 마이 핸디맨' E-mail: ohmyhandyman@hotmail.com |
천장의 곰팡이와 보일러
Q : 매번 밴조선에 좋은 글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고있습니다. 문의하고 싶은 내용은 작년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었는데 올해 그러니까 2달전부터 욕실천장구석에 조금씩 곰팡이가 피기 시작하더니 안방옆 욕실 천장에 손바닥만하게 썩기 시작했고 한군데 가 더 썩고있습니다. 다른 욕실도 조금씩 커지고 있습니다. 작년이랑 바뀐 것은 올해부터 가스난방을 중단하고 각 방마다 Oil Filled 히터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과 무슨 관련이 있는지요. 그리고 곰팡이 핀 부분이 보기싫은데 다시 칠을 하려면 지금하면 다시또 필 것 같은데 혹시 다른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두번째 질문은 가스히터(Furnace)난방시 다른 집에 비해 나오는 바람의 온도가 많이 낮게 나옵니다. 바람의 양은 정상인 것 같은데 온도가 거의 미지근한 수준입니다. 참고로 제가 지금살고 있는 집을 구매할 때가 재작년 여름이라 그 부분까지는 확인을 미처 못했습니다. 집의 연도는 이제4년째가 됩니다. 퍼니스를 외관상으로 보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 같고 아래 Crawl space 로 가서 보아도 별다른 이상 점은 보이지 않습니다. 혹시 어떤 방법이 있을까 궁금해서 문의 드립니다.
A : 1)욕실은 수시로 습기가 발생하는 공간인데, 집 전체를 데우지 않고 각방에서 스페이스 히터를 사용하면서 동절기 욕실내온도가 더욱더 낮아져서 얼음물 컵 표면에 물기가 생기듯이 습기가 벽과 천정에 더욱더 많이 응결되어 곰팡이가 피기 시작한 듯 합니다. 욕실벽에 곰팡이가 피지 않은 것은 욕실, 세탁기가 있는 다용도실, 부엌공간은 부엌 및 욕실용 아크릴 라텍스(Acrylic Latex)계열 페인트를 쓰는데, 일반 페인트와 달리 웬만큼 습기가 고여도 곰팡이가 피지 않습니다.(Mildew Resistant 라고 합니다). 현재 곰팡이 자국은 일반천장에 사용하는 실링 화이트(Ceiling White) 대신에 부엌 및 욕실용(Kitchen& Bath)용 페인트(White)를 사용하시면 더 이상 생기지 않습니다. 곰팡이 방지 페인트를 천장에 쓰시더라도 이곳의 주택은 벽과 천장 마감재로 석고판을 사용하기 때문에 습기에 약하므로 목욕 중에는 실링팬을 틀어서 습기를 제거 하시고 평소에 욕실문을 열어 놓아서 욕실내의 온도가 내려가지 않도록 하십시오.
2) 4년 정도 된 집이라면 고효율 퍼니스(일반 퍼니스와 구별하는 방법은 배기가스가 나가는 연관지름이 6"가 아니고 4"를 사용합니다) 가 설치되어 있을 터인데, 고효율 퍼니스는 열교환기가 좀 복잡하여 일반인이 점검하기 어려울 것으로 사료 됩니다. 딜러가 추천하는 전문수리공을 불러서 수리하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퍼니스 가동시간이 짧으면서 자주 돈다면 열교환기 내의 온도를 체크하는 써모커플(Thermo couple)에 문제가 생겼을 확률이 큰데, 이런 부품들이 제조회사마다 또 제품모델마다 다 다른 부품을 사용하므로 일반인이 점검하여 교환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합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고효율 퍼니스 제조회사는 매년 딜러의 튜닝을 받기를 권합니다. 4년된 주택이면 비닐창에 고효율 퍼니스를 사용하여 지어졌을 것이므로 가스 퍼니스를 수리하여 사용하는 것이 전기히터를 사용하는 것과 난방비면에서는 별반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