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유원규의 '오 마이 핸디맨' E-mail: ohmyhandyman@hotmail.com |
스프링클러의 월동(越冬)
Q : 안녕하세요. 밴쿠버조선 웹을 보다가 자문을 구하려 합니다. 집에 자동 스프링클러가 설치 되어있는데 겨울에 추우면 얼어 터진다 하더군요. 어디를 잠궈야 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스프링클러의 수도 스위치를 보니 두개가 파이프와 평행선으로 되어있더군요. 둘다 직각이 되게 돌려놓고 스프링클러를 한번 돌리면 물이 다 빠지게 되는지요? 조언을 부탁 드리겠습니다.
A : 컨트롤박스 내의 스프링클러의 밸브를 파이프와 같은 방향에서 직각으로 돌려놓으면 가동을 하더라도 물이 잠겨지게 되어있습니다.(그러니 손대지 마십시오) 일단 옥내에서 컨트롤 박스로 가는 수도관의 메인 Shut off 밸브를 찾아서 잠그고, Drain Cap.(옥내에서 컨트롤박스로 가는 수도관에서 갈라진, 배관이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서 밸브만 붙어있는 관)을 열어주면 공기가 주입되면서 각 스프링클러 헤드로 물이 빠집니다.이런 식으로 물을 빼주더라도 가장 낮은 곳에 위치한 헤드 근처의 배관에는 물이 남게 되는데, 밴쿠버 지역이라면 남아있는 관의 물이 얼어터지는 경우가 드뭅니다. 가장 낮은 곳에 위치한 헤드는 물에 딸려온 불순물이 남아서 잘 막히게 되므로 내년에 재 가동시, 열어서 필터청소를 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