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유원규의 '오 마이 핸디맨' E-mail: ohmyhandyman@hotmail.com |
외등설치 하기
Q : 안녕하세요. Backyard에 있는 화단에 장식용도와 보안을 겸하여 외등을 설치하고 싶은데, 전기를 다루는 것이 자신이 없어서 태양전지를 사용한 옥외등을 설치하고 싶습니다. 태양전지를 사용한 등은 일반전등과 차이가 없는지요? 어두워지면 자동으로 켜지고 새벽에 저절로 꺼진다는데 사실인지요?
A : 우선 태양전지를 이용한 외등의 약점은 너무 어둡다는 것입니다. (켜있는 위치를 가르쳐줘야만 겨우 알 수 있는 정도인 제품도 있습니다.) 특히 우기에는 낮시간에 제대로 충전이 되지 않아서 저녁시간에 30분쯤 반딧불 같은 약한 빛을 보이다가 꺼져버리는 정도입니다. 낮시간에 충분히 충전이 되었다고 가정하면 새벽에 저절로 꺼지겠지요. 태양전지가 조악하여 효율이 낮을 뿐 아니라 축전에도 문제가 있기 때문에 텅스텐등을 쓰지 않고 전기소모가 적은 LED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싼 것을 구입하셨을 때에는 한철도 못가서 망가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선을 땅에 묻는 것이 좀 번거롭긴 하나, 유선제품을 설치하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유선제품의 전기소모는 8개의 전등을 연결하였을 때, 50W 정도이며 하루에 8시간 사용하면 매달 1달러 정도 전기사용료가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