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도 봄학기 교환학생 신청 마감일(5월 15일)을 앞두고 교환 학생 프로그램 및 캠퍼스내의 각종 국제 문화 교류와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행사들을 관리하는 SFU 인터내셔널은 많은 학생들의 참여와 문의를 기다리고 있다.
SFU는 문화다원주의의 원점이라 할 수 있는 캐나다의 손꼽히는 대학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클래스 내의 많은 외국인 학생들이 대학 교육의 질을 높일뿐더러 대학 문화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그렇기 때문에 SFU 인터내셔널이 SFU 내에서 차지하고 있는 역할은 매우 크고 다양하다.
SFU 인터내셔널이 하는 일 중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역시 국제 교환학생 프로그램이다. SFU는 현재 40여 개 국가의 100여 개가 넘는 대학교와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 내의 대학교로는 카이스트, 서울 대학교, 연세 대학교, 그리고 고려 대학교가 있다.
또한 SFU는 교환 학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매년 몇몇 파트너 대학교로 갈 학생들에게 ‘International Mobility Award’라는 장학금을 준다. 이 장학금은 성적과 국제적 활동 참여도를 바탕으로 주어지며, 주어지는 금액은 750달러부터 2500달러까지 학교에 따라 다양하다.
SFU 인터내셔널은 또한 SFU의 코업(Co-op) 프로그램과 손잡고 학생들이 외국에서 코업 직장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SFU 인터내셔널이 돕는 것은 학생들뿐만이 아니다. SFU에 근무하는 교수진 또한 SFU 인터내셔널의 도움을 받아 외국 대학에서 연구하거나 가르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데, 이는 곧 교수진의 경력에 밑받침이 되어 SFU 학생들이 더욱더 뛰어난 교육의 질을 맛볼 수 있게 한다.
SFU에 재학 중인 많은 한국 유학생들은 비자, 의료 보험 등에 대한 정보를 SFU 인터내셔널을 통하여 얻을 수 있다. 관심이 있는 유학생들은 SFU 인터내셔널 홈페이지(http://www.sfu.ca/international/)에 있는 정보를 참고하거나 전화(778-782-4232) 혹은 이메일(intl_advising@sfu.ca)을 통해 문의해 볼 수 있다. SFU 인터내셔널 상담원과의 상담을 원하는 학생들은 버나비 캠퍼스 MBC 1200, 그리고 다운타운 캠퍼스 General Inquiries에 문의하면 되겠다. 아쉽게도 써리 캠퍼스는 현재 인터내셔널 상담을 제공하지 않고 있으므로, 필요한 학생들은 버나비 캠퍼스 혹은 다운타운 캠퍼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대학생활은 인생의 황금기라는 말도 있듯이, 많은 사람들은 대학생활에 대한 동경 또는 향수를 가지고 있다. 반면에 다른 이들은 대학교 내의 사회는 여러 면에서 실제 사회와 다르고 그렇기 때문에 대학생들을 사회 생활에 준비시키지 못한다고 주장한다. 그런 면에서 SFU 인터내셔널은 글로벌 사회에 발맞추어가는 SFU의 노력이며 학생들로 하여금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바탕이 될 것이다.
유경아 학생기자 (비즈니스/심리학 3년) kay1@sf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