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의 의료 시스템은 ‘Interdisciplinary health care’라 불린다. 환자의 치료가 처음부터 끝까지 의사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의료 시스템 안에서 일하는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 협력되고 연관되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의료기사는 전문 기술로 환자의 의료 검사나 치료를 돕는 이들이다. 그 중 심폐기사는 심전도 검사(ECG test), 운동 부하 검사(stress test) 등 심장 수술 중 심폐기 작동 등의 일을 한다. 일하는 환경도 응급실에서 연구실까지 다양하다. B.C 주에서 심폐기사의 초봉은 평균 5만달러이고, 7년 정도의 경력을 쌓은 후엔 6만5000달러 정도 된다고 한다. (참고: Economic Research Institute)

국가 공인 심폐기사 자격증 (National Registry examination of cardio-pulmonary technologist: RCPT)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BCIT에서 개설된 Cardiology Technology diploma와 Cardiology Technology post-diploma 프로그램을 마친 뒤 자격증 시험을 봐야 한다. Diploma 프로그램은 온라인 과목들과 2개의 실습과목으로 이루어진 2년 과정이고, post-diploma 프로그램은 8개의 이론 과목과 3개의 실습과목으로 구성되어있다.

BCIT에서 Diploma 프로그램을 이수 중인 C양은 이 공부가 온라인으로 통해서 하는 과정인 만큼, 공부와 일을 병행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했다. 또,  공부 범위가 심장으로 한정 되어 있기 때문에 심장과 관련된 기계를 다루는 일에 흥미가 있는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을 추천하고 싶다고 했다.
Diploma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신청 할 수 있는데, 과학 과목과 영어 성적∙에세이∙2개의 추천서∙이력서를 서류로 제출해야 한다. 다른 대학교나 칼리지에서 이수한 과학 과목들로 학점을 인정 받고 프로그램의 기간을 줄이는 것도 가능하다. Diploma 프로그램은 9월, 1월, 그리고 4월 초에 시작하며, 입학 심사는 서류 제출 후 4주부터 6주의 시간이 걸린다.

현재 캐나다에선 심장병과 뇌졸중이 7초 마다 하나의 생명을 앗아간다 (참고: B.C. Heart and Stroke Foundation). 이러한 추세 속에서 심장 및 혈관에 관계된 검진 및 수술 보조를 맡는 심폐기사로써 의료계의 일원이 되어 일해 보는 것은 어떨까.

프로그램 웹사이트: www.bcit.ca/study/programs/530adiplt
장수현 학생기자 soo8989@liv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