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발명가 중 95%는 세계 상위 10%의 부자 고객들을 위한 발명을 한다. 하지만 나머지 90%를 위한 발명이 진짜 혁명이다”

국제 산업 개발 기관(International Development Enterprises: IDE)의 회장이자 ‘빈곤으로부터의 탈출(Out of Poverty)’의 저자인 폴 폴락(Polak)씨가 6월 28일 오후 2시에 열리는 테리 글로벌 연설 시리즈(Terry Global Speaker Series)에 연설자로 참석하기 위해 UBC를 방문한다. 국제 문제에 열정과 관심이 있는 UBC 학부생과 자신의 경험담을 나누고, 빈곤 해결을 위한 토론을 주도 하기 위한 목적이다.

정신과 의사였던 폴락은 정신병을 앓고있는 많은 환자들이 가난 속에서 고생한 것을 목격하고 빈곤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는 빈곤층의 농부들을 직접 만나 그들이 가난을 벗어 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조사하고자 1980년에 방글라데시를 방문했다.

폴락은 빈곤층을 기부나 동정의 대상이 아닌, 잠재적인 소비자이자 사업가로 봐야 한다는 소신을 앞세워 1981년에 비영리 단체인 IDE를 세웠다. IDE는 하루 2달러 미만을 버는 방글라데시 및 여러 개발도상국의 농부들이 관개(灌漑)용 발판 펌프를 현지 제조사에게 낮은 가격으로 구입 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방글라데시 농부들의 총 연간 소득은 130만 달러 증가했다. (참고: ‘빈곤으로 부터의 탈출’)

폴락은 2007년에 시작한 D-Rev 프로젝트를 통하여 12명의 동료들과 함께 자연재해나 가난으로 고통받고 있는 세계 40억 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발명품을 개발하고 있다. 식품 저장 효율을 높힌 냄비, 수백 파운드까지 실을 수 있는 자전거가 그 예다.

테리 글로벌 연설 시리즈(Terry Global Speaker Series)는 매년 3차례씩 열리는 행사로, 세계적으로 영향력있는 인물들이 초청되어 강연을 한다. 무료 강연이지만 좌석이 한정되어 있으니 강연을 듣고 싶은 학생은 서둘러야 한다. 웹사이트(bit.ly/terrypolak)나 이메일(toterry@interchange.ubc.ca)로 자리를 예약할 수 있다.

시간: 6월 28일 2시
장소: Global Lounge, 2205 Lower Mall (U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