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Home Equity Conversion Mortgage 아래서 어떤 방식으로 돈이 지급되는지 알려 주세요.

A: 이전에 간략히 설명 드린데로 세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로, 대출시 일시불로 지불되는 경우입니다. 이 방법은 대부금 전체가 일시불로 필요한 경우에 유효 합니다. 예를 들면, 일정기간 혹은 여생에 대한 연금 상품을 구입하는데 대부 받은 돈이 사용되는 경우를 들 수 있겠지요.

일시불로 지급 받는 이 방식이 불리한 점은 대부 받은 전체 금액에 대해 처음부터 이자 계산이 돼서 상당히 이자 부담이 가중된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자에 이자가 붙는 상황(복리 계산)이 되기 때문이지요.

두번째로, 대부금 전체를 매월 혹은 매년 정기적으로 지급 받아 생활비 등으로 쓰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저희 팀이 알고 있기로는 현재 은행에서는 대출을 받은 분들이 평생 사는 기간동안 기간에 관계 없이 지속적으로 지급해 드리는 상품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거래하는 은행과의 계약 내용에 따라 대출금의 정기적인 지급이 끝나거나 , 대출 받은 분이 그 주택을 영원이 떠나게 될 때 (사망 등의 경우)대출 자금 회수가 시작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세번째로, 대출 받는 분이 원하시는 시점에 원하시는 금액을 자유롭게 인출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통상 ‘Line of Credit’으로 불리워지는 한국의 마이너스 통장 개념이라고 말씀 드린바 있습니다.

이 지급 방식은 필요할 때마다 필요한 금액을 그때 그때 빼서 필요한데 쓸 수 있는 아주 유용한 방식이 되겠습니다.

의문 사항이 있으시거나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다면 귀하의 거래 은행 담당자와 상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