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 덕트 크리닝에 따른 잠재적 혜택과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소지에 대한 정보가 제한적이기에 조건이 다른 주택을 모두 덕트 크리닝을 하는 것이 좋다고 일반화 하기는 어렵다.

집안에 알러지나 이상한 병적 증상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없고 덕트 속의 육안 검사 후 먼지나 곰팡이로 오염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없으면 아마도 불필요한 것이 되겠다. 리턴 레지스터는 실내 공기를 흡입하기에 먼지가 쌓이는 것이 일반적일 수가 있으나 그렇다고 에어 덕트가 많은 먼지나 이물질로 오염됐다고 볼 수는 없으며 쉽게 커버를 벗겨 진공청소해 낼 수가 있는 것이다.

반면에 가족 중 누군가가 본인이 생각하기에 실내환경과 관련돼서 이상한 질병으로 고생한다고 생각된다면 의사와 상의하고 실내공기 질을 개선하는데 적극 노력해야 되겠다.

단순히 생각해서 때가 되어 에어 덕트가 더러워지니까 청소해야 한다는 것을 고려할 수가 있는데 주기적 덕트 크리닝에 대한 논의는 계속 진행되고 있으며 다만 그런 청소가 해롭다는 근거는 아직 제시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이런 서비스 제공자가 적정 크리닝 절차를 따르지 않는다면 오히려 실내 공기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다. 예로 잘못된 방향에서 집진을 해버리면 먼지, 이물질 또는 다른 오염물질이 덕트 내에 존치되어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양을 배출할 수가 있으며 부주의하고 교육되지 않은 서비스 제공자는 덕트 혹은 냉난방 시스템을 손상시켜 에너지 비용 증가 및 보수 비용을 추가하게 만든다.

따라서 에어 덕트 크리닝을 고려해야 할 경우는 :
덕트안에 실질적으로 곰팡이 서식이 확인이 되는 경우로서 존재 여부 확인을 위해 냉난방 시스템의 많은 부분이 육안 검사를 위해 접근이 불가능하기에 서비스 제공자에게 곰팡이 존재여부를 확인시켜달라고 요구할 필요가 있고 곰팡이 같지만 양성 확인을 위해서 끈적거리는 테이프로 샘플을 채취하여 전문가에게 실험실 확인 의뢰를 할 수도 있다. 그리고 에어 덕트가 Sheet Metal안에 유리섬유로 보온되는 덕트 시스템으로서 젖어 있는 상태라면 청소해내는 문제가 아니라 제거 교체해야만 한다. 곰팡이 성장 조건을 초기에 제거하지 못하면 다시 재발하기 때문이다.

덕트가 쥐나 해충이 출몰하고 과도한 양의 이물질로 덕트가 차있다면 또한 청소해 낼 필요가 있다.

다른 중요 고려 사항으로서 덕트 크리닝을 함으로서 실질적으로 건강 문제를 예방하며 실내 분진 레벨을 낮춘다고 증명하지 못하고 있다. 왜냐하면 분진이란 덕트 표면에 고착되어 있기에 실 내부로 발산 되지 못한다.  중요한 것은 더러운 에어 덕트는 실내 공기 오염의 한 원인일 뿐이며 요리, 청소, 흡연과 같은 실내 활동과 외부로부터 오염물질 유입은 더러운 덕트보다 더 많은 오염원을 제공하고 있다. 더군다나 적은 양의 실내 먼지가 건강과 직결된다는 근거도 없다.

따라서 정부는 주기적 덕트 크리닝은 권면하지 않으나 연료를 태우는 퍼니스, 스토브, 벽난로 등과 같은 것은 일산화 탄소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매 난방 시즌 전에 적정한 기능이 작동되고 있는지 서비스 점검을 권하고 있다. 그리고 연구 결과에 따르면 쿨링 코일, Fan, 열 교환기를 청소를 하면 냉난방 시스템의 열효율을 개선할 수가 있는데 단지 덕트 크리닝 만으로는 시스템의 효율은 약간 개선될 뿐이다. 실내 덕트 크리닝을 고려한다면 전문가와 상의하고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물어볼 필요가 있다.

덕트내 분진 감소 방법 :
● 냉난방 시스템 제조업체가 추천하는 최고 효율의 에어 필터를 사용하고 필터를 주기적으로 교체해준다.
● 필터가 막히면 더욱 자주 교체해주고 필터를 통하지 않고 공기 순환이 안되도록 적정 크기와 기밀 설치가 필요하다. 
● 냉난방 시스템이 다른 이유로 점검되고 관리 될 때에도 냉방 코일과 드레인 팬도 청소를 요구하며,
● 실내 먼지를 일으키는 리노베이션 작업을 했을 시에는 먼저 청소를 하고 냉난방 시스템을 가동시킨다. 
● 덕트 시스템 내 가습기는 제조회사의 시방에 따라 유지관리를 철저히 해준다.

덕트내 습 피해 예방 :
덕트내 수분은 없어야 되며 습도 조절이 에어 덕트내 미생물 성장을 억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수분의 덕트내 인 입은 시스템이 잘못 설치 되었거나 서비스 된 경우로서 냉동 코일과 결로 발생이 수분 피해의 주요인으로서 결로의 존재와 높은 상대 습도는 덕트내 잠재적 곰팡이 성장의 중요 원인이 된다. 습도 조절은 어렵지만 다음의 절차에 따라 해본다.

· 누수 피해는 즉각적이고 적절히 보수한다.
· 공기중의 수분을 제거하는 기능을 갖는 냉동 코일은 특별한 주의를 요하며 드레인 팬에는 바닥에 물이 고이는 일이 없도록 해야 되겠다.
· 덕트는 난방 되지 않는 Attic이나 크롤 스페이스를 관통 시에는 결로 예방을 위하여 보온을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