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원 / 홈 인스펙터
Cell:604-868-7344
Email: geoinspec@hotmail.com

우기 철 주택 누수 및 침수 예방 점검 사항

본격적으로 우기 철이 시작되었다. 홈 오너의 기본적 준비 사항은 지붕을 올라 갈수 있는 높이의 사다리를 먼저 구입하고 지붕에서부터 건물 밖으로 빗물이 막힘이 없이 자연적으로 흘러 가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지붕: 지붕에서의 누수문제를 직접 확인해 보면 간단하게 조처할 수 있는 사항들이 많으며 주 원인은 그 동안 관리 안하고 방치한 것이 많다. 비가 개인 날 젖은 상태의 우드 슁글은 극히 조심하며 완전 건조된 상태에서 지붕위로 올라가 누수가 될 만한 곳을 미리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썩고 누락되고 쪼개진 것들은 같은 자재를 사다가 부분 교체할 수가 있으며 지붕 돌출부 주위의 프레싱 처리나 코킹 상태, 아스팔트 슁글의 균열, 콘크리트 타일의 못 돌출 및 모서리부분 마감 상태 등은 지붕수리재료로 응급조치 할 수가 있다

홈통: 비 오는 날 집 주변을 걸으면서 육안으로 확인 할 수 있는 사항들로 처마홈통(Gutter)에서 물이 넘침, 처마홈통 이음매 아래에서 물이 떨어짐, 처마 밑(Soffit) 에서 물이 떨어짐, 선홈통(Downspout) 이음 상태를 확인 할 수가 있으며 각각 홈통청소, Seam 코킹, 깔때기의 부식 또는 지붕재와의 접착 혹은 선홈통과의 연결 상태가 원인이 되니 이의 교체 와 고정이 필요하다. 건물의 처짐으로 인한 처마 홈통의 물고임 현상은 구배 조정이나 추가적 선 홈통 설치로 치유 가능하다.

외벽: 창호 주변이나 외부 사이딩의 물 끊기(Drip Edge) 프레싱 설치 상태 및 연결 부분을 확인 할 필요가 있으며, 이질재와의 서로 다른 온도 팽창률로 인해 접촉 부분이 균열된 경우 코킹 처리와, 외벽 설치물(외등, 파이프 관입, 각종 후드 등) 주변 마감 상태를 확인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스터코의 균열 문제나 사이딩의 구멍이나 크랙 등은 임시적으로 패칭 처리할 수 있다. 외부 마감재의 하단 부위가 주변 흙속에 파묻히는 일이 없도록 하고 기초 벽콘크리트가 6인치 정도 외기에 노출되도록 한다.

드레인: 건물의 우수처리 시스템은 지표면에서 건물 밖으로 경사를 주어 흘러가게 하는 방법과 지하로 스며드는 우수는 건물주변의 기초 판 바닥 옆에 구멍이 뚫린 드레인 타일을 설치해서 물이 스며들게 하여 이 파이프가 집수정으로 모여들어 Sump Pump나 자연스럽게 시 우수관으로 연결시키는 시스템이다. 지하방수는 물의 고임 현상을 없애고 자연적으로 흘러 가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어디가 막혀 집 주변에 지하수위가 높아지면 높은 수압은 약한 곳으로 흘러 들게 마련으로 드레인 타일의 경우 낙엽이나 나무뿌리가 들어가 막히는 현상이 발생하니 플러머를 불러 드레인을 뚫을 필요가 있다. 또 Sump Pump의 정상 작동여부, 건물 밖 콘크리트로 된 집수정의 뚜껑을 열어 우수가 시 우수관으로 잘 흘러 드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