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원 / 홈 인스펙터
Cell:604-868-7344
Email: geoinspec@hotmail.com

Forced Air System 이해 및 Furnace 종류

Forced Air System 이해: 이 시스템의 장점으로는 유지보수가 쉽다는 것이며 기존 덕트 라인을 통해 냉, 난방을 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온풍기(Furnace)는 버너, 열교환기, 송풍기 등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으며 그 작동원리는 연료가 버너에 공급되면 가스점화장치가 온도조절기의 신호를 받아 밸브를 열고 버너가 점화되어 열 교환기내부를 가열 시킨다. 일정온도에 이르면 송풍기 모터가 작동되어 실내공기가 열 교환기 사이를 통과하게 되고 열 전달이 일어나 더운 공기가 되어 덕트를 통해 각 방을 난방 시켜주는 시스템으로 이 기계적 장치를 퍼니스라 하며 전체 시스템을 Forced Air Heating system 이라 부른다.

 

Furnace 종류: 버너에 연소공기를 공급하는 방식은 자연, 유도, 강제 등 3종류가 있으며 이는 퍼니스의 열효율과 관계 있으며 성능을 구분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Naturally Escalated Furnace: 오래된 사양이며 자연적으로 버너에 연소공기를 급, 배기하는 방식으로 대개 열효율은 60% 정도이다.

Mid-efficient furnace: Induced Draft 방식을 사용하며 모터로 연소가스를 강제로 배출시키는 방식으로 최근 주택들의 기본 사양이라 하겠다. 열효율은 78% - 82% 이다.

High Efficient Furnace: 2개의 열 교환기로 최대한 열을 취득하는 결로 형 방식으로 배출가스 온도가 낮아 플라스틱 파이프로도 외벽으로 연소 통 설치가 가능한 고효율 퍼니스로 열효율은 90% - 97% 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