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원규의 '오 마이 핸디맨'
E-mail:
ohmyhandyman@hotmail.com

형광등 트러블

부엌, 차고, 창고 등지에서 흔히 쓰는 형광등이 켜지지 않을 때, 안정기(Ballast)교환방법, 소음문제, 형광등 구입 등에 대하여 알아보자. 편의상 40W 직선형을 기준으로 했다.

사용하던 형광등이 켜지지 않을 때는 형광등의 필라멘트가 끊어졌을 경우와 실내온도가 아주 낮을 때가 대부분인데, 이곳의 안정기는 전구마다 안정기가 한 개씩 부착된 경우는 드물고 전구 2-4개를 직렬로 연결하였기 때문에 그 중 한 개가 망가져도 둘, 셋, 네개 단위로 안 켜지게 된다. 그러므로 동시에 두 개가 망가지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새 전구 하나로 안 켜지는 등마다 돌려가며 끼워보면 전체가 동시에 들어오게 된다.

이때 현재는 동작하지만 이미 수명을 다한 형광등(등이 켜진 후 3-4분이 경과해도 어둡거나, 빛이 떨리거나, 연결부위가 검게 된 것)도 함께 교환하여 주는 것이 좋다. 난방이 되지 않는 차고나 옥외 창고처럼 동절기에 실내온도가 7°C 이하일 경우는 일반 안정기의 경우는 등이 켜지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문제는 등기구(Fixtute)를 백열전등으로 교환하거나, 안정기를 특수 안정기(High Output Ballast)로 교환 하여야 한다.

등을 교환하여보아도 켜지지 않을 때에는 먼저 램프 홀더(Lamp Holder:형광등의 양끝을 고정하는 장치)의 접촉부를 꼼꼼히 점검해본 후 이상이 없으면 안정기를 교환한다. 교환 방법은 전등 스위치를 끄고 형광등을 빼낸 뒤 등기구 가운데에 돌출되어 있는 철제 커버 고정나사를 드라이버로 풀어내고 커버를 벗기면 그 가운데에 안정기가 나사로 고정되어 있다. 안정기에 연결된 선은 복잡한 것 같지만 색깔(황색2,적색2,청색2,백색1,흑색1)로 구별되어 있다.(안정기 상단에 부착된 회로도를 참고)

안정기와 커넥터 (Wire Nut:안쪽에 나선형 홈이 있는 플라스틱 캡. 전선을 연결하는 데 주로 쓰임)로 연결 된 선은 돌려 풀고, 나머지 선은 안정기에서 20cm정도 남기고 니퍼로 잘라 낸 후 안정기를 고정한 나사를 풀어내고 안정기를 들어낸다. 망가진 안정기를 Home Depot, Rona, Canadian Tire 등지에 가지고 가서 같은 규격의 제품(14-40달러)과 커넥터를 구입하여 역순으로 설치한다.

안정기를 제자리에 단단히 고정한 후 니퍼로 절단한 선의 비닐을 8-10mm 정도 벗겨 낸 후 코넥터를 이용하여 다시 연결한다(사용 중에 열이 나므로 전기절연용 비닐테입을 사용하는 것은 피할 것) 이때 청색, 적색, 황색선은 2개씩 있으나 A,B 구별 없이 같은 색깔의 선을 한 선에 하나씩 연결하면 된다. 커버를 덮고 형광등을 끼워 넣은 뒤 스위치를 켜시면 작업 끝.

형광등의 소음은 교류전기를 사용하므로 매초마다 60번씩 극성이 바뀌고있는 안정기에서 발생하는 자장에 의한 진동이 원인이다. 그러므로 등기구를 천정에 고정한 나사를 다시 한번 조여 주고 그래도 사용시에 소음이 있으면 커버를 벗긴 채 전구를 끼고 전등을 켠 후 등기구의 박판을 손으로 눌러보아 진동이 심한 부분에 고정나사를 추가하고, 또 안정기를 등기구에 단단히 고정시키면 소음은 제거된다.

직선형 형광등은 길이에 따라 12", 24", 36", 48", 96" 가 있고 굵기에 따라 T12(지름 1.5"로 일반가정에서 쓰고 있음) 와 T8(지름 1") 규격이 있으며 발광하는 색깔에 따라 CW(Cool White) WW(Warm White) WS(Wide Spectrum:화초재배나 수조용, 불그스름한 빛이 남) 등으로 구분한다.

낱개로 구입하여 끼워보니 기존의 것과 색깔이 틀린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구입 시에 발광색깔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형광등이나 전구는 구입장소나 수량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며 낱개로 구입하실 때에는 Super Store가 저렴하다. 최근에 지은 상업용 건물은 T8 규격을 사용토록 하고 있으며 T12에 비하여 최고 40%까지 절전이 되나 안정기를 T8전용을 사용하여야 하므로 등기구 전체를 교체할 때에만 가능하다. 또 안정기를 구입할 때에는 안정기 구입가와 등기구 가격을 비교하여 유리한 쪽을 구입해야 한다.간혹 등기구가 포함된 가격이 안정기 가격과 차이가 없을 때도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