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원규의 '오 마이 핸디맨'
E-mail:
ohmyhandyman@hotmail.com

하수배관 청소

막힌 하수배관을 뚫는 방법으로 흔히 화학약품(Chemical Unclogger)을 쓰거나 드레인오거(Drain Auger:막힌 배수관을 뚫는 스프링으로 된 긴 철사. 뱀처럼 잘 구부러진다고 하여 Snake Wire라고도 함) 또는 플런져(Plunger:한국의 대부분의 화장실에 구비한 변기 뚫는 연장)를 사용하게 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이 세가지를 다 동원해도 잘 안 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싼 플러머(Plumber:배관공)을 부르기 전에 한번 더 시도해 볼 것이 있는데, Drain King이라는 제품을 구입하여 한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원리는 가정으로 공급되는 수압(40-60psi)을 이용하여 막힌 찌꺼기를 밀어내는 것인데, 별다른 기술 없이 주부들도 쉽게 시도하실 수 있습니다.
드레인킹(그림참조)의 한쪽 끝에 정원호스를 연결하고, 막힌 배관에 고무관을 충분히 밀어 넣은 후 호수로 물을 충분히 틀어서 흘려보내면, 드레인킹의 고무관이 수압에 의하여 부풀어서 물이 역류해 나오는 것을 차단한 뒤 호스와 연결된 반대쪽으로 물을 뿜어내어 막힌 관을 밀어내고 물이 힘차게 빠져나가는 소리가 들리면 물을 잠그고 부풀었던 드레인킹이 헐거워지면 배관 내에서 빼냅니다.

부엌 씽크나 세면대는 씽크 아랫쪽에 위치한 P-트랩(P-Trap:씽크아래에 위치하여 하수배관을 통하여 들어오는 악취를 차단하는 구부러진 배관)을 손으로 풀고 벽쪽으로 빠지는 마지막 파이프 토막 안으로 드레인킹을 충분히 밀어 넣는 것이고, 욕조의 경우 배수구 부분이면 드레인오거로 쉽게 해결되지만 더 안쪽에서 막혔을 경우 욕조 수도꼭지 아랫쪽에 위치한 오버플로우드레인(Overflow Drain:욕조물이 넘치지않도록 넘는 물이 흘러드러가는 구멍)커버를 드라이버로 풀어 낸 뒤에 드레인킹을 충분히 밀어 넣고 욕조 바닥의 배수구를 단단히 막은 후 물을 흘려 보냅니다.

이때 주의 하실 점은 커버을 다시 닫을 때에 커버 안쪽을 점검하여 방수 씰이 노화되어 누수가 될 가능성이 있으면 씰리콘 등으로 방수처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변기에는 사용하실 수 없으며 배관 안에 드레인킹을 충분히 밀어넣지 않고 물을 흘려보내면, 드레인킹이 배관 밖에서 부풀어 올라서 터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규격이 있으나 1.5-3인치(inch)용이 가정에서 두고 쓰시기에 적당합니다. Canadian Tire(14달러)에서 구입하실 수 있으며 Rona에서는 터무니없이 비쌉니다.

요식업소에서는 하수배관이 항상 걱정거리인데, 수시로 드레인킹에 더운물을 흘려 보내면 배관 막힘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