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안녕하세요? Vanchosun 유원규님의 칼럼을 유익하게 잘 보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패밀리룸에 있는 가스 벽난로의 스위치를 켜도 점화가 되질 않습니다. 안에 불씨는 살아 있구요, 그동안 문제없이 사용했는데 갑자기 켜지질 않네요. 그전에도 스위치를 몇번씩 껐다 다시 켠 적은 있었지만 점화는 됐거든요. 어떻게 해야 하는 지, 전문가가 고쳐야 하는 상황인지, 바쁘시더라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 : 안녕하세요. 가스벽난로용 스위치를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등 스위치와 같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문제 인 듯 합니다. 전등 스위치는 120V로 동작하기 때문에 매번 스위치를 켜고 끌 때 스위치 접점에서 작은 방전 현상이 발생하면서 접점표면에 발생한 산화물을 태워 버리므로 통전이 잘 이루어지게 되지만, 벽난로의 전원은 12V정도 밖에 안되므로 자주 사용을 하지 않으면 접점이 오염되거나 부식되면서 통전이 잘되지 않으므로 문제를 일으키는 것 같습니다.

Pilot Lamp(불씨)가 살아 있는 상태라면 10~20회 정도 반복하여 스위치를 On/Off하면 물리적으로 표면이 정화되면서 점화가 되기도 하지만 장시간 방치하면 다시 접점이 오염되면서 점화가 안 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 경우 같은 규격의  새 스위치로 교체를 하거나, Furnace 온도조절 스위치를 Program이 되는 Digital 스위치로 교체한 후(교체하는 방법은 vanchosun.com 의 만물박사-지난기사 보기에 게재되어 있습니다)에 기존의 온도조절스위치를 벽난로용 스위치로 대체하시면 해결 될 것 같습니다. Furnace용 온도조절 스위치는 12-24V 용이고, 접점재료가 밀폐된 유리용기 안에 든 수은이므로 오염되거나 산화 될 염려가 없으며 실내온도 조절기능 까지 있으므로 이상적인 해결 방법입니다.